[충북][강원]"행정, 투명하게 밝힙니다"

  • 입력 2002년 8월 30일 18시 52분


▼청주市, 인사청탁자 신상공개▼

충북 청주시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위해 인사 청탁자의 신상을 공개하고 불이익을 주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우수 공무원 인사 우대 운영규정’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규정안에 따르면 공무원 인사는 가급적 정기(1, 7월)인사를 하고 인사 대상자가 요청할 경우 승진명부 순위 및 발탁 서열을 공개하며, 선호 부서 직위는 공모한 뒤 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전에 공개한다는 것이다.

또 여성 공무원이 인사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승진 배수 범위내의 여성 비율만큼 우선 승진시키고 전자 문서 시스템에 ‘인사 상담실’을 개설할 방침이다.

이 밖에 근무평정 기간에 업무 추진 우수자 및 예산 절감 기여자에게는 0.5∼2점의 가산점을 주고, 각종 제안 모집에서 금 은 동상을 받은 직원을 특별 승급(1호봉)시키기로 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행정을 위해 이 같은 규정을 시행키로 했다”고 말했다.

청주〓장기우기자 straw825@donga.com

▼춘천市 추진 각종 주요사업 홈페이지에 올리기로▼

강원 춘천시는 매달 ‘시보(市報)’와 ‘인터넷 홈페이지’에 시가 추진하는 각종 주요 사업들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투자사업을 공개하는 것은 행정의 투명성과 주민들의 행정 참여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매달 추진되는 사업명과 분야별 사업량, 총공사비, 공사진척 상황과 과정 등이 상세히 공개된다.

시는 이달의 시보와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난달 말까지 발주해 추진 중인 64건의 각종 사업의 내용들을 상세히 공개했으며 사업을 담당하는 책임 공무원의 전화번호까지 기재했다.

이달 시보에 공개된 주요 사업은 최근 완료된 김유정유적지 조성사업과 유인석유적지 조성사업, 삼천동 순환도로 확포장 사업, 동내면 학곡리 아파트단지 도로개설 사업 현황 등 이다.

시는 앞으로 시 본청이 추진하는 5억원 이상의 사업과 읍면동이 추진하는 1000만원 이상의 사업에 대해 매달 발간되는 시보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시가 추진하는 대부분의 사업은 시민들과 관련이 있는 만큼 모든 사업에 대해 발주에서부터 공사진행 상황 사업추진 결과 등을 상세히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춘천〓최창순기자 cs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