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뷰리스트 긴장]“당시 분양 못받으면 바보 소문파다”

  • 입력 2002년 5월 5일 18시 23분


경기 성남시 분당의 파크뷰 아파트 특혜 분양 의혹에 여야 정치인과 현직 판검사를 포함한 법조인 등이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치적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까지 분양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정 관계 인사는 모두 10여명 선이지만, 친인척 명의로 분양을 받은 인사가 있을 가능성을 감안하면 그 수는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들이 분양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는지 여부는 아직 가려지지 않았고, 분양사실이 드러난 일부 인사들은 일제히 특혜분양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그렇지만 정 관계 인사들이 실제 분양을 받았음이 확인됨에 따라 적어도 김은성(金銀星) 전 국가정보원 2차장이 2심 재판부에 낸 탄원서의 내용이 진실과 상당히 가까울 개연성은 훨씬 커진 셈이다.

▼관련기사▼

- 前現의원 6명 특혜분양 의혹
- ‘파크뷰 리스트’누가 포함됐나
- 특혜분양 의혹 건설사 이름 왜하필 ‘H1’인가

때문에 벌써부터 정치권에서는 누가 연루됐다더라는 식의 소문이 파다하게 나돌면서 ‘파크뷰 리스트’의 존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회 건설교통위에서 오래 활동했던 모 의원의 보좌관은 “파크뷰 아파트를 분양할 당시여야 정치인은 물론 힘깨나 쓰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특혜 분양을 받았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나중에 분양을 못 받은 사람은 바보라는 말까지 있었다”며 “그러나 특혜 분양을 받은 사람이 130명에 이르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다만 김 전 차장이 특혜분양을 받은 인사들에게 은밀하게 계약 해지를 촉구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통상 아파트를 특혜분양받는 목적이 거주용도보다는 언제라도 웃돈을 받고 되팔아 현금화하는 게 목적인 만큼 그의 해지촉구를 받아들여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했을 개연성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같은 김 전 차장의 주장은 다분히 자기 과시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특혜분양의혹의 진상과는 별개로 김 전 차장이 탄원서에 포함시킬 필요가 없는 파크뷰 특혜분양 사실을 굳이 밝힌 데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엇갈리고 있다.

그 한 가지는 ‘현직 판사도 특혜분양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려 재판부에 압박을 가함으로써 2심 재판에서 유리한 판결을 받아보려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또 백궁-정자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여권 실세와의 불화설도 나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김 전 차장이 백궁-정자 지구 사건에 개입한 여권 실세와 평소 사이가 좋지 않았고, 따라서 자신의 구명을 위해 그 어떤 것도 감출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특혜 분양’ 보다는 용도변경 경위와 시세차익의 행방 쪽에 초점을 맞춰 대여(對與) 공세에 나섰다. 대통령 측근이 개입했다는 국정원의 보고에도 불구하고 용도변경이 강행된 과정이 이 사건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