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가권력으로 장난하면 깡패”… 與 “입에 못담을 막말”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체포안 표결 앞두고 발언 수위 고조
檢수사 겨냥 오늘 맞불회견도 예고
권노갑 “다음번에는 선당후사를”
與 “범죄혐의자지, 대표냐” 반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이해찬 상임고문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권노갑 상임고문, 이 대표, 김원기, 이 상임고문.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이해찬 상임고문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권노갑 상임고문, 이 대표, 김원기, 이 상임고문.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국가 권력을 가지고 장난하면 그게 깡패지 대통령인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윤석열 대통령을 “깡패”, “폭력배”에 비유하며 거칠게 비판했다. 체포동의안 표결(27일)을 5일 앞두고 연일 발언의 수위가 고조되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23일 검찰 수사를 겨냥한 ‘맞불 기자회견’도 예고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당 대표직으로 민주당을 방탄막 삼고 장난하면 명백한 범죄 혐의자지 당 대표인가”라고 맞받아치며 충돌했다.

● 이재명 ‘깡패’ 3차례 언급하며 尹 직격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국정은 장난이 아니다. 진지하게 국정에 임하라”며 윤 대통령을 직격했다. 그는 “국가 권력이란 위중한 것이고 신중하게 꼭 필요한 곳에 사용돼야 한다”며 “폭력배가 폭행을 저지르면서 ‘왜 방어를 하느냐, 가만히 맞으라’라고 하는 것은 깡패의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동시에 자신에 대한 ‘방탄 프레임’을 반박한 것.

이 대표는 이날 이해찬 권노갑 상임고문 등을 국회에서 만나 조언도 들었다. 이 상임고문은 “(검찰 수사는) 이 대표를 잡는 것도 목적이지만 그걸 계기로 민주당을 흔들어 깨려고 하는 게 더 (큰) 정치적 목적”이라며 “압도적인 다수로 부결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격려했다. 다만 권 상임고문은 “이번에는 의원총회에서 결정한 바와 같이 (부결 총의를) 따라가자”면서도 “다음번에는 떳떳하고 당당하게 당 대표로서 솔선수범 선당후사의 정신을 발휘해 줬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표 면전에서 검찰이 추가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에는 불체포특권을 내려둘 것을 조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25일 부산에서 윤석열 정부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민주당은 중앙당 차원이 아닌 시도당 차원의 단발성 집회라고 했지만, 일부 최고위원들이 참석하기로 한 가운데 이 대표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해당 규탄대회 안내 이미지를 올리고 “부산입니다”라고 적는 등 참여를 촉구했다.

● 국민의힘 “거친 막말 난무할수록 의심만 더해져”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향해 “대통령을 향해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을 쏟아냈다”고 비판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체포동의안 ‘가결’과 ‘부결’ 사이에서 조급해지는 마음은 알겠으나, 대통령을 향한 공격적인 수식어와 거친 막말이 난무할수록 의심만 더해질 뿐”이라고 했다. 조은희 의원도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깡패’ 발언을 지적하며 “민주당이 앞으로 대통령실을 향해 현안 질의를 할 때 이재명 구하기·물타기를 할까 걱정된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재명 방탄 국회’ 공방 속에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3월 임시국회’ 일정을 둘러싼 줄다리기도 이어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임시국회 개회 일정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에는 실패했다. 국민의힘은 3월 6일, 민주당은 3월 1일부터 임시회를 열 것을 각각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3·1절은 휴일인데 그날부터 국회를 연다는 건 빈틈 하루 없이 방탄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이재명#더불어민주당#깡패#대통령 비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