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기업-중기, 항모전단처럼 함께 누벼야”… 경제계 신년회 참석해 “노동개혁-규제혁신”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기업-중기, 위기 극복 뜻 모으자”
대통령실 조율로 첫 공동 신년회
尹 “경제성장 막는 폐단 바로잡겠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윤 대통령,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윤 대통령,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원래 한 몸입니다. 항공모함이 움직일 때 전투함과 잠수함, 호위함 등이 함께 ‘전단’을 구성해 다니듯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대한민국 전단’으로 세계를 누벼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처음으로 함께 준비한 ‘2023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간 상생을 통해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를 만들어 경제 재도약의 기회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사법치주의 확립을 시작으로 노동 개혁도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올해 더 과감하게 규제를 합리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글로벌 경제 위기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극복하기 위한 동력으로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 과제 중 핵심인 노동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 “대·중견·중소기업 상생, 경제 재도약 기회”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으로 신년인사회를 개최한 것은 처음이다. 대통령이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것도 2016년 이후 7년 만이다. 당초 대한상의와 중기중앙회가 각각 신년회를 준비했는데, 대통령실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하자는 뜻을 신년회에 담자”는 의견을 내면서 공동 주최로 가닥이 잡혔다.

전날 신년사에서 ‘기득권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노동 개혁을 3대 개혁 과제의 최우선 순위로 내세운 윤 대통령은 기업인들에게 “낡은 제도와 규제를 타파하고 세제와 금융으로 투자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기업이 이제 한 몸이 돼야 한다. 수출과 해외 진출을 하나하나 제가 직접 점검하고 챙기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 경제인들이 복합 위기 속에서도 사상 최고의 수출과 외국인 투자 유치를 달성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경제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윤 대통령,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23.1.2 대통령실 제공
이날 행사엔 대한상의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총출동했다. 5대 그룹 총수가 함께 모인 신년회는 2020년 정부 신년 합동인사회 이후 3년 만에 처음이다. 행사에는 모두 500여 명이 참석했다.

최태원 회장은 인사말에서 “(반도체, 자동차, 조선, 배터리 같은) 주력 산업 외에도 방산, 바이오, 친환경에너지처럼 미래 경제 안보를 지켜줄 수 있는 다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면 우리 경제와 안보를 든든히 지켜줄 버팀목이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문 회장은 “정치권은 싸움만 하지 말고 국민을 위한 협치를 하고, 노조는 일터로 돌아와 대화를 하고, 경제계는 우리 모두가 다시 일으켜 대한민국의 힘찬 미래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 尹 “성장 가로막는 폐단 바로잡아야”
윤 대통령은 오전엔 5부 요인 등 각계 인사들을 초청해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2023년 신년인사회’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폐단을 신속하게 바로잡고 우리 모두 정상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득권의 저항에 쉽게 무너진다면 우리의 지속 가능한 번영도 어렵게 된다”며 “3대 개혁은 어렵고 힘들지만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하는 길이고, 국민께서 우리에게 이를 명령했다”고 강조했다.

신년인사회에는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한 5부 요인 등 200여 명의 국가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야당에선 정의당 이정미 대표만 참석했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불참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의 직후 “(신년인사회 초청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메일로 초청이 왔고 예정된 일정이 있어 참석이 불가하다고 회신했다”고 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구특교 기자 kootg@donga.com


#윤석열#대기업#중소기업#경제계 신년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