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봄꽃 지기전 靑 돌려드리겠다”… 이르면 주말 결론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통령 집무실 이전 절차 착수

尹인수위, 집무실 이전 후보지 용산 방문 권영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앞줄 가운데)과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앞줄 왼쪽)을 비롯한 인수위원들이 18일 오후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尹인수위, 집무실 이전 후보지 용산 방문 권영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앞줄 가운데)과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앞줄 왼쪽)을 비롯한 인수위원들이 18일 오후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봄꽃이 지기 전에는 국민 여러분께 청와대를 돌려드리길 바란다.”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에서 청와대 이전 시기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5월 10일 취임하며 기존 청와대 집무실에서 집무를 시작할 가능성은 없다는 뜻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할 장소로 서울 용산 국방부 신청사에 무게를 두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이날 최종 후보지로 압축된 국방부 청사와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외교부 청사)에 대한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 여론 추이를 살피겠지만 취임까지 50여 일밖에 남지 않은 만큼 관련 절차를 예정대로 밟겠다는 취지다.
○ 尹 측 “가장 중요한 공약, 컨센서스 필요”
인수위는 대통령 집무실 등 청와대 이전을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인수위 내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와 기획조정분과,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들은 이날 오후 두 시간가량 후보지인 용산 국방부와 광화문 외교부를 찾아 청사 구조와 주변 여건을 둘러봤다. 당초 윤 당선인도 함께 답사할 계획으로 알려졌지만 최종적으로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청와대 이전과 ‘용산 대통령 시대’를 둘러싼 여론 추이를 살피는 기류도 감지됐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윤 당선인의 가장 중요한 공약”이라면서도 “중요한 만큼 컨센서스(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공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중지를 모으고, 오늘 답사도 해보고 그동안 나온 여러 의견을 모아서 토론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수위 관계자는 “청와대를 이전하겠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며 “제대로 밟을 절차는 다 밟아서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윤 당선인 측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해 혼선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전날 윤 당선인이 청와대 이전 TF의 후보지에 대한 검토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상수로 놓고 어떤 절차를 밟아서 추진할지에 대한 논의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인수위는 5월 10일 대통령 취임 전 집무실 이전을 마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인수위원들은 이날 답사 결과를 바탕으로 두 후보지의 장단점을 종합해 윤 당선인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TF는 국방부 청사로 이전 시 480억 원, 외교부 청사로 이전 시 840억 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국방부 측은 이날 인수위에 “아파트처럼 사다리차를 댈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서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물동량을 이사해야 한다”며 “이사업체로부터 한 20일 정도, 24시간을 돌려야 물동량을 뺄 수 있다고 가견적을 받았다”고 보고했다. 윤 당선인은 이르면 이번 주말 청와대 이전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리고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 ‘용산 이전’ 유력한 가운데 여론 주시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로 용산 국방부 청사를 광화문 외교부 청사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 당 지도부의 오찬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윤 당선인이 청와대 이전과 관련해 외교부 안(案)에 대해서도 말했지만 용산 이전으로 무게가 실려 있었다”라고 전했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도 이날 라디오에서 “어제 (윤 당선인과의) 오찬에서도 당선인이 ‘용산 (국방부) 쪽으로 청와대를 이전하게 된다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서 국민이 걱정하지 않고 또 주변에 계신 분들이 우려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런 취지로 말씀하시는 걸 들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은 페이스북에 “만약 청와대 집무실을 급하게 용산으로 이전할 경우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방부 혼선으로 안보 공백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인수위#청와대#대통령 집무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