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측 “安 가치-노선, 우리와 더 가까워”…尹측 “화끈하게 도와줘야 단일화 의미”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측, 옛 국민의당 인사들이 가교 역할
與내부선 공동정부 방안 등 거론
李 “내각제 개헌 제안, 사실 아냐”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물밑에서 이런저런 의견을 교환하고 있는 건 맞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9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 상황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민주당 역시 안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두고 있다는 것. 다만 안 후보가 계속해서 ‘반(反)문재인’ 기치를 전면에 앞세우고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이 후보와 안 후보의 연대 논의는 아직 수면 아래에 머무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른바 ‘이재명계’의 좌장 격인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안 후보가 추구하는 정치적 노선과 가치 또는 공약들,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치 세력의 상황들을 본다면 오히려 이 후보와 더 가깝지 않나”라고 말했다. 안 후보가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 출범의 한 축이었던 만큼 이 후보와 안 후보가 손잡을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것.

여기에 최근 민주당에 대거 합류한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도 양측의 물밑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동영 천정배 김관영 채이배 전 의원 등 옛 국민의당 호남 세력이 전부 민주당으로 돌아온 상황”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면 친문(친문재인) 진영도 힘을 잃을 가능성이 커 안 후보가 활동할 수 있는 폭도 넓어질 수 있다”고 했다.

이 후보가 최근 공개석상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독재 체제를 극복해야 한다”며 재차 정치개혁 메시지를 던지는 것도 단일화를 염두에 둔 포석이다. 이 후보 측 인사는 “(지분을) 50 대 50으로 하는 공동 정부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와 안 후보는 아직 마주 앉은 적은 없지만 두 후보 핵심 측근 인사들 간의 교류를 통해 정치개혁의 방향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의원내각제 개헌 등 구체적인 단일화 방안에 대해 이 후보 측은 “아직 그런 단계는 아니다”는 반응이다. 이 후보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에게 의원내각제 개헌 등과 함께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다는 보도에 대해 “나도 모르게 그런 것을 하나. 내가 아는 바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윤석열측, 여론조사 대신 安 양보 방식 기대
이준석 “安 후보사퇴땐 걸맞은 예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여야 4당 대선 후보 첫 TV토론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여야 4당 대선 후보 첫 TV토론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단일화 국면을 지켜보는 국민의힘 내부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윤석열 대선 후보 측은 내심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대승적으로 양보하는 방식의 단일화를 바라는 기류다. 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9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안 후보가 ‘화끈하게 도와주는 단일화’, ‘차기를 도모하는 단일화’여야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 선거대책본부도 여론조사 방식을 통한 단일화는 선택지에서 사실상 배제한 상태다. 자칫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지층이 안 후보를 선택하는 ‘역선택’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윤 후보 주변의 이 같은 기류는 설 연휴 이후 지지율 추세에서 안 후보는 한풀 꺾인 모습을 보이는 반면에 윤 후보는 40%대에 육박한 데 따른 것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안 후보가 사퇴 후 윤 후보 지지선언을 하는 등 큰 결단을 하면 우리 당도 그에 걸맞은 예우를 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그 정치력에 큰 찬사를 보낼 것”이라고 했다. 또 “선거운동 비용 문제를 감안하면 안 후보가 선거를 완주할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라고도 했다.

반면 ‘단일화 필승론’을 주장하는 그룹은 안 후보와의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인사는 단일화를 통해 야권이 승리한 지난해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례를 거론하며 “4자 구도에서 정권교체를 장담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단일화는 여론조사 방식밖에 없지 않겠는가”라고 안 후보 측에 힘을 실어줬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이재명#안철수#윤석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