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李, ‘윤핵관’ 갈등 풀고 “모든 사항 공유”… 오늘 부산 동행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윤석열-이준석 4일만에 갈등 봉합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오른쪽)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오후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포옹하고 있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4일 부산에서 공동으로 선거운동을 할 예정이다. 울산=뉴스1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오른쪽)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오후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포옹하고 있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4일 부산에서 공동으로 선거운동을 할 예정이다. 울산=뉴스1
“다른 건 모르겠고, 정권교체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일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열린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회동이 끝난 뒤 이같이 말했다. 선거대책위원회 인선 등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던 두 사람은 이날 약 2시간에 걸친 회동이 끝난 뒤에는 포옹을 나눴다. 이날 회동에서 윤 후보와 이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는 대선에 관한 모든 사항을 공유하며 직접 소통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선대위의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하면서 비로소 국민의힘 선대위는 정상적으로 닻을 올릴 수 있게 됐다.

○ 윤석열-이준석, ‘울산 담판’ 통해 갈등 봉합

지난달 30일 선대위 보이콧을 선언하고 지방 행보에 나선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에서 울산으로 이동했다. 이 소식에 윤 후보는 오후 2시 40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울산으로 출발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약속이) 확정이 안 됐는데 이 대표가 울산에 있다고 하니 간 것”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의 갈등이 장기화되는 것에 대한 야권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는 위기감 등이 반영된 행보다.

윤 후보의 울산 방문에 앞서 김 원내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먼저 울산에서 이 대표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저녁 식사 일정을 조금 늦춰 윤 후보가 도착한 뒤 함께하자”는 김 원내대표의 제안에 이 대표가 동의하면서 이날 만찬 회동이 성사됐다.

약 2시간에 걸친 만찬에서 윤 후보와 이 대표는 각종 사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2층에서 윤 후보와 이 대표, 김 원내대표가 번갈아가며 ‘위하여’를 외치는 건배 소리가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는 1층에까지 전해졌다.

오후 9시 반경 회동이 끝난 뒤 윤 후보 측 김기흥 선대위 수석부대변인과 이 대표 측 임승호 당 대변인은 “대선에 관한 중요 사항에 대해 후보자와 당 대표, 원내대표가 긴밀히 모든 사항을 공유하며 직접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양측 갈등의 원인으로 지목된 ‘후보자의 당무 우선권’에 대해서도 두 사람은 “후보자가 선거에 있어 필요한 사무에 관해 당 대표에게 요청하고, 당 대표는 후보자 의사를 존중해 따른다”고 합의했다.

이 대표가 반대했던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의 공동선대위원장 영입 문제도 이 교수가 공동선대위원장을 계속 맡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 대표는 “이미 후보가 역할을 맡겼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제가 철회를 요청하거나 조정을 요청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한발 물러섰다.

○ 선대위 완성한 尹, 당무 권한 지킨 李

갈등의 극적인 봉합은 윤 후보와 이 대표가 담판을 통해 서로 필요한 사항들을 주고받은 결과라는 분석이다. 윤 후보는 이 대표의 보이콧을 중단시키고 김 전 위원장 영입까지 쐐기를 박으면서 비로소 완전한 선대위를 갖출 수 있게 됐다. 당장 윤 후보와 이 대표는 4일 부산에서 공동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또 김 전 위원장 영입을 통해 윤 후보는 ‘김종인-김병준-김한길 3각 체제’라는 본인의 구상을 관철시켰다.

여기에 김 전 위원장 영입은 이 대표가 요구했던 사항이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과 이 대표는 2012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대선 선대위에서도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야권 관계자는 “김 전 위원장이 오면 자연히 이 대표의 영향력도 커지게 될 것”이라며 “또 이 대표는 담판을 통해 당무 등과 관련해 ‘다시는 대표를 무시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확실하게 각인시킨 것”이라고 했다.

또 이 대표가 문제 삼았던 이른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 문제도 이날 일단락됐다. 이 대표는 회동 뒤 ‘윤핵관’ 문제와 관련해 “후보를 참칭한 사람은 그것은 중차대한 잘못이라고 보고,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목하지 않겠지만 엄중 경고한 것으로 하겠다”며 “후보와 저 관계에 여러 말을 했던 사람들은 부끄러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요구했던 인사 조치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이번 보이콧 파동 등을 통해 윤 후보에게도 확실한 경고 신호를 보낸 셈이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울산=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윤석열#이준석#윤핵관#갈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