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민심 달래려는 윤석열, 광주서 어떤 메시지 전할까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10일 13시 16분


코멘트
대권 도전에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7월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위해 묘역에 들어서고 있다. 2021.7.17/뉴스1 © News1
대권 도전에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7월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위해 묘역에 들어서고 있다. 2021.7.17/뉴스1 © News1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사진으로 공분을 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광주를 찾아 사과한다.

광주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5월단체 등이 ‘진정성 없는 사과 방문’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윤 후보가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고 홍남순 인권변호사 생가를 방문하고 5·18 사적지인 5·18자유공원을 둘러본 후 5·18민주묘지를 참배한다. 참배 후 목포로 내려가 1박을 하고 11일 목포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을 찾는다.

광주와 5·18에 대한 사과 입장은 참배 후 민주묘지 입구에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전두환 비석’이 있는 민족민주열사묘역(옛 망월묘역)은 방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 시민사회와 5월단체는 전날 “진정성 없는 사과 방문으로 민주성지를 더럽히지 말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광주를 찾아 사과와 용서를 구하려면 최소한 4가지 사전 조치를 국민 앞에 약속하고 광주 방문을 청하라고 요구했다.

사전 조치는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 당내 5·18 왜곡·폄훼 인사 청산, 전두환 등 국립묘지 안장 배제를 위한 국가장법 개정과 이미 안장된 이들에 대한 국립묘지 축출,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 사법적 단죄 등이다.

헌법 전문 수록은 5·18민주화운동을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과 최고의 이념적 가치로 삼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자랑스러운 역사이자 고귀한 정신으로 정립하는 의미가 있다.

당내 5·18 왜곡·폄훼 인사 청산은 재발 방지 대책의 일환이다. 그동안 입에 담을 수 없는 망언으로 5·18을 훼손해 온 이들이 당내 유력 인사로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윤 후보의 사과를 진정한 사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국가장법 개장은 헌정 질서 파괴범을 국가적 차원에서 예우하고 국민의 세금으로 장례를 치르는 게 정상적이지 않다는 반박이다.

마지막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완전한 해결을 의미한다. 아직까지 최종 발포 명령자가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고, 행방불명자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관계자는 “청산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될 뿐”이라며 “사사건건 5·18 진상규명에 발목을 잡고 폄훼하며 학살책임자를 옹호하는 행태를 뿌리 뽑지 않고는 올바른 역사 정립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포함과 5·18 진상 규명 앞장, 역사 왜곡에 대한 당차원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 3가지를 약속해달라고 했다.

말뿐인 사과가 아닌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선 방문 전에 구체적인 약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광주는 사전 약속을 요구하고 있지만 윤 후보는 ‘선 발표 후 참배’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사전에 성명서나 사과문 발표 일정은 없다”며 “5·18민주묘지 참배 후 현장에서 사과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사과 수위나 구체적인 발표 내용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 지역정가에선 사과 내용이 과거 윤 후보가 밝힌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은 윤 후보가 이미 언급했던 내용이고, 국민의힘은 구체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국가장법 개정이나 진실규명, 책임자 처벌도 국민의힘은 외면하고 있다.

윤 후보가 기존 당 입장과 벗어난 구체적 입장을 내놓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윤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윤 후보는 “전두환 정권이 독재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각 분야 전문가 등 유능한 인재 기용을 강조하는 차원이었다”고 해명했으나 여야 양쪽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결국 유감 표명과 사과를 했지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자신의 반려견에게 사과를 주는 ‘개 사과’ 사진을 SNS에 올리면서 국민을 조롱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커졌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광주 방문 전에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5·18 정신을 계승하고 김대중 대통령 업적을 따라가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광주=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