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관련 검찰 압색에 이낙연 격노…“정치검찰 행태”

  • 뉴스1
  • 입력 2020년 11월 6일 10시 01분


코멘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관련 온라인 민생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6/뉴스1 © News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관련 온라인 민생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6/뉴스1 © News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폐쇄 관련 고발 사건에 대해 대대적 압수수색을 벌인 검찰을 향해 “정치수사이자 검찰권 남용이라 생각한다”며 “일부 정치검사들의 이런 행태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검찰이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이 제기된 월성 1호기 고발 사건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하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살아있는 권력’ 수사에 나설지 주목되는 상황에서 여당 지도부가 강력 반발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상현)는 지난 5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내 산업통상자원부,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기술본부, 대구 한국가스공사를 일제히 압수수색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감사원은 수사의뢰를 하지도 않았는데 야당이 고발한 정치공세형 사건에 검찰이 대대적으로 대응한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에너지전환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중요 정책으로 이에 대한 수사는 검찰이 이제 정부 정책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며 “야당이 이 사건을 대전지검에 고발한 지 2주만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전지검을 방문하고 전격수사가 이뤄진 점도 의심을 부를만 하다”고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개입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대표는 “마치 지난해 당시 (조국)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논의가 진행되는 때에 장관 후보 일가에 대한 대대적이 압수수색을 벌였던 때를 연상하게 한다”고 이례적으로 지난해 조국 사태를 다시 소환했다.

이 대표는 “야당과 일부 정치 검찰이 정부를 공격한다고는 믿고 싶지 않다”면서 “그러나 혹시 그런 의도가 있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위험하고도 무모한 폭주를 당장 멈춰주길 바란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한편 미국 대선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방미단 구성과 초당적 외교 의지를 피력했다.

이 대표는 “미국 대선이 끝났지만 대통령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초유의 사태가 계속되고 있다”며 “조 바이든 후보가 대선 고지의 9부 능선을 넘었다는데 우리로서는 최종 결과를 지켜볼 수 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지금 같은 시기에는 외교안보와 통상 등 분야에서 여러 가능성을 상정하고 치밀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회 차원에서 여러 경우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발족한 한반도 TF의 단장인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이 16일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신임 미국 대통령의 중요 정책과 아젠다가 검토되는 100일 이내에 새로운 행정부 인사들과 네트워크를 쌓고 한반도 문제를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 차원의 방미단도 꾸려 전방위적 의회외교를 추진하겠다”면서 “어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초당적 협력 의지를 밝히셨기에 여야가 힘을 합쳐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