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계절’…나경원, 임기연장 가를 ‘리더십’ 시험대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26일 08시 13분


코멘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위기의 계절’을 맞고 있다.

‘조국 정국’이 종착지를 향해하고 내년 4·15 총선국면으로 본격 접어들면서 제1야당인 한국당 관련 총선 이슈들도 속속 부상하기 시작한 것과 동시에 나 원내대표의 최근 행보가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기 때문이다.

시발점은 지난 22일 ‘패스트트랙 고발 의원 공천 가산점 부여’를 시사한 나 원내대표의 발언이었다.

나 원내대표는 당시 당 의원총회에서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고발당한 60여명의 의원들에게 총선 공천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황교안 당 대표 또한 여기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는 명분을 강조했지만 이 직후부터 당안팎에선 설왕설래가 일기 시작했다.

당에 헌신한 의원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범죄 혐의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야말로 구태정치의 상징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어서다.

당내에선 패스트트랙이나 조국 정국 당시 전면에 나선 사람들뿐 아니라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역할을 했는데, 소위 ‘튄 사람’만 가점을 준다면 형평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문제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같은 날 조국 정국에서 활약한 의원들, 이른바 ‘조국 공신’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것도 당내에서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당장 한국당 지도부인 최고위원들 다수가 ‘나 원내대표가 겸허한 자세로 국민과 당원들에게 사과를 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한 최고위원은 “(나 원내대표가) 현 상황들을 엄중하게 보고 행동도 진중하게 했으면 좋겠다고 저희들이 얘기했다”면서 “국민들 위해 겸허한 자세로 받아들였으면 좋겠다. 현 정부가 못 한다고해서 반사이익만 좇으려는 모습은 지양해야 한다”고 전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나 원내대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당안팎으로 확산되면서 황교안 대표마저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25일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에 대해 “생각해 본 바 없다”고 일축했다. 그 전날까지 “당을 위해서 헌신한 분들에 대해 상응한 평가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 반드시 그런 부분도 (공천 심사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입장과 180도 달라진 것이다.

이러한 논란의 배경에는 12월 중순까지가 임기인 나 원내대표의 임기 문제가 얽혀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우선 패스트트랙 공천 가점과 관련해, 올해 12월 중순까지가 임기인 나 원내대표가 자신의 ‘권한 밖’의 방침을 의원들에게 전한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임기는 그동안 잠재돼 있었지만 총선을 앞두고 불거질 수밖에 없는 문제였다.

당내에선 내년 4월 총선이 4개월도 남지 않은 상태에서 원내지도부를 교체한다면 총선 준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지금 지도부의 임기를 총선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과, 총선을 앞두고 있는만큼 총선 대비체제에 맞는 원내지도부를 새로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차기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게 돼, 당내 입지 구축과 본인의 ‘이름 값’을 높일 수 있는 결정적 기회인 만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릴 수 있는 문제다.

이 때문에 나 원내대표측은 내심 ‘임기연장’을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출마자가 있다면 경선을 반드시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당내에서 커지는 모습이다.

특히 12월이 다가올수록 ‘잠재적 경쟁자’들의 나 원내대표를 향한 견제도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나 원내대표에겐 더 큰 시련이 다가올 가능성이 크다.

차기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강석호 한국당 의원은 24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차기 원내대표는 20대 국회를 마무리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선거에서 주축으로 들어가는 부분”이라며 “한 두분이라도 나온다면 (나 원내대표 임기 연장이 아닌) 경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가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극복하고 총선에서의 ‘사령탑’으로 활약할 수 있을지 여부를 가를 가장 중요한 변수는 결국 원내대표로서의 ‘실적’이 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패스트트랙 법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여야 협상 결과, 검찰의 패스트트랙 고발 의원 수사에 대한 대응 등에 따라 나 원내대표에 대한 당안팎의 여론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