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달창’ 발언 사과…뜻 뭐기에 정치권 난리?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5월 12일 14시 32분


코멘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확한 의미와 유래를 몰랐다”며 사과했지만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장외집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특별대담을 언급하며 “(대담 질문자로 나선) 방송사 기자가 요새 문빠, 달창들에게 공격을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빠’는 ‘문재인 빠순이·빠돌이’, ‘달창’은 ‘달빛창녀단’의 줄임말로 일부 극우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뜻으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특히 ‘달빛창녀단’은 ‘달빛기사단’이라 불리는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기 위해 일간베스트 회원 등 극우 성향 누리꾼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말이다. ‘달빛기사단’은 문 대통령의 성인 ‘문’을 영어로 달을 뜻하는 ‘문·moon’으로 칭해 붙인 이름이다.

해당 발언 이후 논란이 일자 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후 사과문을 내고 “문 대통령의 극단적 지지자를 지칭하는 과정에서 그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며 “인터넷상 표현을 무심코 사용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의 사과 이후에도 12일 주요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달창’이 상위권에 오르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나 원내대표의 사과에 대해 12일 “과연 사과한 것인지 강한 의문이 남는다”며 비판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나 원내대표는 자신의 발언이 논란을 빚자 비교적 신속하게 사과의 뜻을 밝혔는데, 사과를 하고도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며 “왜냐하면 나 원내대표의 사과 방식과 내용이 국민들에겐 쉽게 납득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달창’이라는 누가 봐도 생경한 단어를, 법관 출신인 나 원내대표가 의미도 유래도 모르고 썼다는 말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라며 “나 원내대표의 말대로, 의미를 모르고 썼다면 사리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알고도 모른체 한 것이면 교활하기 그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가 진정으로 사과하려면 분별력 없음을 사과하거나 여성혐오적인 표현을 다시는 쓰지 않겠다고 사과하거나 둘 중 하나가 돼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에 대한 애정을 ‘빠’ 같은 표현을 넘어 ‘달창’으로 모욕하는 행위는 이참에 나 원내대표가 결자해지의 자세로 처절히 참회하고 사죄함으로써 여성 비하의 세태에까지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찬대 민주당 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나 원내대표는 집회 후 ‘사과 드린다’는 입장을 냈으나 재발 방지를 위한 다짐이나 약속을 빠졌다”며 “판사 출신으로 제1야당 원내대표께서 표현의 의미와 구체적 유래를 몰랐다는 변명은 2007년 나 원내대표가 이명박 대통령 후보 대변인으로 ‘주어는 없다’란 명언을 남긴 것을 떠올리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나 원내대표의 비속어 사용 물의는 극단의 정치가 만들어내는 폐해”라며 “정치인의 막말은 나 원내대표 뿐 아니라 여야를 가리지 않고 계속해서 돌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상대에 대해 ‘센 말’을 해야 주목 받고, 박수 받고 그러다 보니 ‘막말’도 서슴지 않고, 해서는 안 되는 말도 의미를 모르고 내뱉는 지경에까지 이른다”며 “극단의 정치에 대한 자성과 자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