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번엔 김정은 만날 차례…4·27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13일 09시 22분


코멘트

文 ‘조속한 남북 정상회담’ 추진, 특사 파견 전망
美 대북원칙 견고…北 반응 여부 미지수

© News1
© News1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의중을 확인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는 대북설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4·27 남북 정상회담 1주년을 즈음한 네번째 정상회담 개최도 거론된다.

문 대통령은 11일(미국 현지시각) 한미정상회담에서 “조만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도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또는 남북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한 조속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한미 양국 대통령이 조속한 남북 정상회담 추진에 의견을 같이하면서 정부도 준비 작업에 곧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이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의 장소와 시기 등은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귀국하면 본격적으로 북한과 접촉해서 조기에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은 남북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를 논의하기 위한 대북 특사를 파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북 특사는 한미 정상회담 결과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를 전달하고 북측과 정상회담 관련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하게 된다.

특사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거론된다. 이들은 지난해 3월과 9월에도 특사로 평양을 다녀왔다. 특사로 거론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에 대해선 청와대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는 올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할 계획이었지만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미관계가 교착 상태인 만큼 무리하게 김 위원장을 초청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계기로 그 전후에 판문점에서 ‘원포인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거론된다. 판문점 정상회담은 의전 준비 등이 필요하지 않아 의지만 있다면 신속하게 개최할 수 있어서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 추진 배경이 지난해와 비슷하다는 점도 있다. 지난해 5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자 문 대통령이 며칠 뒤 판문점에서 2차 남북 정상회담을 열어 북미간 대화 동력을 되살린 바 있다.

다만 북한이 남북 정상회담이나 대북 특사 파견에 어떻게 응할지는 미지수다. 북한은 9일 노동당 확대회의와 10일 당 전원회의를 통해 ‘자력갱생’을 거듭 강조하며 미국에 쉽게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김 위원장도 “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혈안이 되어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주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전할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과 메시지도 북한을 움직일 만한 동력이 될지는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현시점에서 빅딜에 관해 얘기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대북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고 기존 대북 원칙을 재확인했다.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근에는 북한 매체들도 대북 제재를 이유로 남북관계 발전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정부를 향해 날 선 비판을 가하고 있어 꽉 막힌 한반도 정세의 돌파구 찾기에 나선 문 대통령의 부담이 적잖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 때문에 4월 남북 정상회담은 불투명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