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최대주주 조기 복귀?… “험지 지원” 몸푸는 문재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친노 컷오프 앞두고 정치 재개 예고… 김종인측 “상의없이 움직여선 안돼”
국민의당 “文, 상왕 자리 내려놔야”

1월 당 대표직 사퇴 이후 경남 양산에 머물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사진)가 7일 정치 활동 재개를 예고했다. 문 대표 측은 “이번 주부터 문 전 대표가 영남, 강원 등 ‘험지’에 출마하는 비경선 후보자들을 만나 힘을 실어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6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직접 밝히기도 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당 지도부와 협의를 거친 사안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 전 대표의 갑작스러운 태도 변화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문 전 대표의 언론 인터뷰는 당 비대위의 2차 컷오프 대상 결정(9일)이 임박한 상황에서 이뤄졌다. 2차 컷오프는 문 전 대표 체제가 설계한 현역 의원 하위 20% 컷오프와는 완전히 별개다. 문 전 대표의 영향권 밖이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사흘 전인 4일 야권 통합을 제안하면서 “앞으로 (친노) 패권 정치가 다시는 더민주당에서 부활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의 선언은 ‘노무현 정신’을 뿌리로 하는 문 전 대표의 존재를 부정하는 말일 수 있다. 문 전 대표 시절 만든 당 혁신안 무효화를 넘어 친노의 존재 자체를 김 대표가 지우려 하고 있다는 위기감을 가질 만하다. 게다가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2차 컷오프 대상은 친노와 86운동권 의원이 타깃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당 관계자는 “김 대표가 2차 컷오프에서 일부 친노를 넘어 무차별적으로 친문(친문재인) 의원들까지 솎아낸다면 문 전 대표로서도 방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문 전 대표의 활동 재개 의사는 김 대표를 향한 메시지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당 일각에선 김 대표와의 ‘역할 분담론’도 나온다. ‘우클릭’ 행보를 보이는 김 대표가 당의 외연 확장을 맡고, 문 전 대표가 전통적인 야권 지지층 결집에 나선다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두 사람의 ‘2인 3각’ 관계가 순항하고 있다. 더민주당은 이날 6곳의 전략공천 지역을 확정했다. 이 중 오기형, 표창원, 김병관, 김정우, 하정열 예비후보 등 5명은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들이다.

문 전 대표의 움직임에 야권 전체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 대표 측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아직까지 호남을 중심으로 한 ‘반(反)문재인 정서’가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자칫 역풍이 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김 대표 측은 “김 대표와 상의 없이 움직이는 일은 안 된다”며 “특히 호남을 방문하는 것은 더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공세에 나섰다. 김재두 대변인은 “일말의 양심의 가책이 있다면 더민주당의 상왕(上王)직을 내려놓고 자중자애할 것을 당부 드린다”고 했다.

길진균 leon@donga.com·한상준 기자
#문재인복귀#더민주#김종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