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問 12答’… 방송광고… 국정화 여론전 팔걷은 당정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역사교과서 국정화]국정화 당위성 담은 자료 작성… 전국에 내걸 플래카드도 준비

새누리당과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방송광고를 만들고 홍보 소책자를 준비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국민 홍보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교육부는 새누리당에 제출한 ‘한국사 교과서는 왜 국정화돼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12문 12답’ 자료를 통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하는 근거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논리에 대한 반박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됐다.

한 예로 교육부는 ‘학생들의 역사 인식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검정제가 더 좋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의 역사를 배운 학생들은 성인이 된 후에도 역사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게 될 것이고, 좌우 이념대립에서 초래된 분단을 겪은 우리 처지에서는 간과할 수 없을 정도의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고 답했다.

‘교과서가 국정화되면 재미없고 질 떨어지는 교과서가 나오지 않을까요?’라는 질문에는 “검인정 체제에서 오히려 출판사의 투자비용에 따라 수준 이하의 교과서가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반박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좀 더 간단하고 읽기 쉽게 편집한 소책자 형식의 홍보물 제작도 검토하고 있다. 이 자료는 현행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하는 과정에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주요 논리를 반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6·25전쟁이 일어난 원인, 북한의 주체사상 등 이념 편향 논란으로 교육부의 수정 권고를 받은 부분의 실제 교과서 지면을 그대로 담기도 했다.

이날 국회대정부 질문에 출석한 황교안 국무총리는 국정화가 과거회귀 아니냐는 질문에 “유신을 찬양하는 교과서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친일·독재미화) 시도가 있다면 제가 막겠다”고 했다. 야당의 ‘역사쿠데타’ 시도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

교육부는 이런 자료들을 바탕으로 실제로 배포할 최종 홍보물을 빠른 시일 안에 만들 계획이다. 새누리당도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만들어 전국에 걸기로 했다. 의원들에게 배포할 설명 자료는 물론이고 전국의 당원협의회에 배포할 별도의 인쇄물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현행 교과서에서 문제가 되는 일부 부분만 발췌하기보다는 해당 부분을 포함한 페이지를 통째로 근거 자료로 제시하는 식으로 교과서 편집의 전체적인 맥락이 편향됐다는 설명에 공을 들이겠다는 전략이다. 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관계자는 “앞으로의 홍보는 단순히 교과서에 있는 역사왜곡 사례를 소개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에 깔려 있는 의도를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는 취지의 광고를 제작해 곧 방영할 계획이다. 공무원연금 개혁과 마찬가지로 여론전을 통해 국민의 지지를 얻어야만 역사교과서 정국을 주도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공무원연금 개혁 추진 당시 ‘10년 뒤 17조 원, 20년 뒤 25조 원…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의 빚이 됩니다’ 등 개혁의 당위성을 홍보하는 광고를 통해 상당한 효과를 거뒀다고 자평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국정이냐, 검정이냐 하는 단순한 프레임이 아니다”라며 “아이들에게 역사의 기준을 먼저 가르쳐야 하느냐, 역사의 다양성을 먼저 가르쳐야 하느냐는 철학의 문제라는 것을 설득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정수 hong@donga.com·우경임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