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반발에 쟁점들 상정 미뤄… 새정치聯 흔들리는 ‘혁신’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사무총장제 폐지 등 ‘반쪽’만 통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왼쪽)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서 김상곤 당 혁신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당무위원회에서
 사무총장제 폐지를 핵심으로 한 혁신안을 통과시켰지만 ‘반쪽 혁신’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았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왼쪽)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서 김상곤 당 혁신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당무위원회에서 사무총장제 폐지를 핵심으로 한 혁신안을 통과시켰지만 ‘반쪽 혁신’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았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반쪽의 통과.’

새정치민주연합이 13일 당무위원회에서 사무총장제 폐지를 핵심으로 한 혁신안을 통과시켰지만 진정한 혁신에는 못 미친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 지도부의 입김이 반영되면서 혁신위의 당초 계획과 달리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등 논란이 될 일부 안건은 처리를 미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표와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야심 찬 혁신안 처리를 강조했지만 반대의 벽을 제대로 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쪽짜리’ 혁신안이 1차 관문은 넘었지만 20일 중앙위원회에서 거부될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이번 주가 혁신안 처리를 앞둔 ‘운명의 일주일’이라는 말도 나온다.

○ 갈등 봉합 급급했던 당무위

새정치연합 당무위는 이날 사무총장제 폐지를 포함해 △부정부패 등 재·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하면 해당 지역 무공천 △당원소환제 도입 및 당무 감사원 설립 △부정부패 연루 당직자의 당직 박탈 등 4대 당헌 개정안을 논의했다. 문 대표는 “혁신위에 전권을 주고 혁신위가 마련하는 혁신안을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때”라고 강조했다.

당무위 정원 66명 중 35명이 참석한 거수투표에서 찬성 29명, 반대 2명, 기권 4명으로 이 안건은 통과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문 대표가 반대 입장을 먼저 물어보자 다들 손을 들기를 망설이는 분위기였다”며 “찬성투표를 할 때는 문 대표가 먼저 손을 들었다”고 전했다. 박주선 의원은 “혁신위가 본질적인 내용 대신 지엽적인 부분만 제안했다”며 “‘친노 계파 청산’을 혁신위 차원에서 제안하고, 문 대표의 사퇴를 권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당비 대납 원천 금지 등 6개 당규 개정안은 만장일치로 처리됐다. 당헌 개정안은 중앙위에서, 당규 개정안은 당무위에서 각각 최종 의결된다.

○ 외풍(外風)에 흔들리는 혁신위

혁신위는 겉으로는 “계획대로 잘 실천됐다”고 밝혔지만 내부 기류는 다르다. 혁신안이 제대로 통과될지에 의구심을 품고 있는 것이다.

전날 비공개 최고위-혁신위 회의에서는 “혁신위의 모든 안건을 당무위에서 처리하자”와 “논란이 있는 안건은 미루자”는 주장이 충돌했다고 한다. 문 대표와 최고위원들은 “좀 더 논의하자”며 일부 혁신안부터 먼저 처리하자고 주장하면서 이날 당무위 안건에서 빠졌다. 최고위원제 폐지 역시 혁신위가 9월에 처리할 예정이지만 대다수 최고위원이 반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조국 혁신위원(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전날 “혁신안을 전당대회에서 처리하자”고 제안한 비노계 주승용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조 혁신위원은 “중앙위는 전대 소집이 곤란한 경우 전대의 권한 행사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지금 전대를 소집하지 못할 곤란한 사유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새정치연합의 기반인 전남에서 새정치연합은 아직 실체도 없는 야권 신당에 크게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당이 10∼12일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남 유권자 1만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야권 성향의 새로운 정당’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44.2%로 새정치연합(29.5%)을 앞섰다. 최근 전북도당이 지역 유권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도 비슷했다고 한다. 혁신위 활동이 겉돌 경우 호남권 신당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한상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사무총장제#당무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