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장관 후보 인사청문회]핵심증인 잇단 “불출석”… 野 ‘한 방’ 고심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8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의혹만으론 안 된다. 확증을 찾아라.’

8·8개각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첫날인 20일 무딘 공세를 폈다는 비판을 받은 민주당이 23∼26일 열리는 나머지 8명의 인사청문 대상자에 대해 후보 사퇴를 이끌어낼 결정적 증거를 찾는 데 고심하고 있다. 대부분의 후보자에게 흠집을 낼 만한 결점은 여럿 찾았지만 낙마까지 몰고 갈 만한 ‘결정타’가 부족하다는 자체 평가에 따른 것이다.

특히 민주당은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정보수집에 열중하고 있다. 김 후보자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불법자금을 받았을 것이라는 이른바 ‘박연차 게이트’ 연루 의혹을 밝혀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2일 “박 전 회장과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 김 후보자의 도지사 시절 주요 활동지역에 내려가 조사해봤지만 성과가 없었다”고 말했다.

어렵게 증인으로 채택한 박연차 게이트 관련자 대부분이 청문회에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점도 야당 청문위원들을 김빠지게 하고 있다.

병보석 상태인 박 전 회장은 건강상 문제 등을 이유로 참석을 거부할 가능성이 크다. ‘돈 전달책’으로 의심되는 미국 뉴욕의 한인식당 사장 곽현규 씨는 행방이 묘연하다.

박 전 회장 수사를 담당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은 당초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검찰과 주변에서 “전직 수사 지휘자가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피의사실 등을 공표하는 것은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기게 된다”며 만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 당시 대검 중수1과장이었던 우병우 수사기획관도 나오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야당 청문특위 위원들은 24일부터 열리는 김 후보자 청문회에 앞서 23일 특위를 열어 출석 거부가 예상되는 증인들에 대한 ‘동행명령권’ 발동을 논의하자고 여당에 요구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동행명령권은 증인이 안 나왔을 때 취해야지 미리 ‘안 나올 것’이라고 예측해 발동하는 건 절차에 맞지 않다”며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23일 열리는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 청문회에는 이 후보자의 인사 개입 의혹의 당사자인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불참을 통보한 상태다.

상황이 어렵게 전개되자 결정적 ‘한 방’을 예고했던 민주당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20일 밤 의원 전원에게 청문회 때 자리 이탈 금지, 투지력 있는 대응 등을 주문하는 문자메지시를 보냈다.

한편 민주당 전현희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4대 필수 불법과목 중 (병역기피를 제외한) 세 가지 과목(탈세 부동산투기 위장전입)을 충실히 이수했다. 청문회에 설 자격조차 없으니 국민 앞에 사과하고 청문회장에 오지 말길 권고한다”고 지적해 24일 신 후보자에 대한 공세가 집중될 것을 예고했다.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