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후보 24시 밀착 르포]<2>충남도지사-민주당 안희정 후보

  • Array
  • 입력 2010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충남지사 선거는 민주당 안희정 후보와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가 선두권을 형성하는 가운데 한나라당 박해춘 후보가 추격하는 양상이다. 박상돈 후보는 일부 여론조사에서 1위로 반전한 점을 강조하는 반면 안 후보는 여전히 1위라고 주장하는 등 신경전이 뜨겁다. 박해춘 후보 측은 꾸준한 상승세를 강조하며 역전을 자신하고 있다.》
“지역당엔 희망 없어요”
노조-직능단체 많이 방문…미디어 토론에 큰 비중


25일 오전 8시 충남 아산시 인주면 금성리 현대자동차아산공장 노조 사무실. 충남도지사 선거에 나선 민주당 안희정 후보는 노조 간부들로부터 각종 애로사항 등을 듣고, 노조는 안 후보의 선전을 당부했다. 안 후보는 다른 후보보다 노조나 직능단체를 상대적으로 많이 만난다.

25일 오후 2시 반 대전 서구 만년동 대전KBS 스튜디오에서 민주당 안희정 후보가 방송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대전=지명훈 기자
25일 오후 2시 반 대전 서구 만년동 대전KBS 스튜디오에서 민주당 안희정 후보가 방송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대전=지명훈 기자
안 후보는 이날 오전 다른 유세 일정을 갖지 않고 오후 2시 반 대전KBS라디오 ‘팡팡뉴스’의 충남도지사 후보 초청토론 준비에 들어갔다. 시간 여유가 있는 만큼 다른 후보 같으면 유세 일정을 더 잡았을 텐데 안 후보는 그러지 않았다. 유권자와의 접촉보다는 미디어 토론에 비중을 많이 두는 안 후보의 선거전략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안 후보는 동아일보의 동행 취재는 사양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 때에 보수 신문과 인터뷰할 경우 지지층으로부터 공격 받을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안 후보 측 김종민 대변인은 그의 미디어 토론에 응하는 자세를 이렇게 전했다.

“안 후보는 미디어 토론을 주민들과의 대화라고 생각하죠. 자신 있어 하지만 준비에 철저 합니다. 통계 등을 적당히 섞어 형식적으로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이 완전히 소화한 말만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까다로운 검토 과정을 거칩니다.”

안 후보는 이날 방송 토론에서 최근 경색 국면에 빠진 대북 관계 문제로 공격을 받자 “이명박 정부가 평화를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박해춘 후보가 안 후보에게 “노무현 정부 때 북한에 퍼주기를 한 결과 그 돈으로 핵실험하고 어뢰 쏜 것 아니냐”고 따진 데 대한 답변이었다.

안 후보는 오전 5시 반 정도에 일어나 공식 일정을 시작하는 7시 전까지 참모들과 회의를 한다. 유세 내용 등을 제대로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질문도 많이 하고 토론도 많이 한다. 참모들로서는 하루 일정 가운데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다.

이날 오후 4시 반과 6시 반 아산시 배방면 하나로마트와 천안 야우리백화점 앞 유세에서 그는 박상돈 후보와 자유선진당을 겨냥했다. “지역당에 표를 주고 지역당을 중심으로 뭉쳐서는 희망이 없습니다. 충남에서 지난 20년 동안 해온 실험이지만 실패한 것을 잘 알지 않습니까.” 안 후보는 “농가소득을 올려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고 충남 산업을 내실 있게 하며 환경, 문화, 역사가 흐르는 고장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중산층과 서민의 충남, 공정하고 투명한 지방정부 확립도 다짐했다.

안 후보 캠프는 이날 최근 언론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가 1위를 달리고 있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상대 후보들은 일부 여론조사에서 반전 분위기가 일어나고 있는 데 대한 초조감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선거는 어느 선거보다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초반에 경륜 부족 등을 걱정했으나 미디어 토론이 진행되면서 상대 후보보다 안정적이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아산 대전=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