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합동토론회를 보고나서]원론적 질문-짧은 답변 설전 없어

  • 입력 2002년 12월 4일 01시 11분


이날 첫 TV합동토론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민주당 노무현,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는 차분한 태도로 임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토론 분위기를 주도할 수밖에 없었던 이, 노 두 후보 진영이 모두 ‘안정감’ 있는 태도를 기본 개념으로 토론전략을 짠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후보를 겨냥한 ‘자극적인’ 발언을 자제했고 표현도 비교적 순화된 용어를 사용해 예상과는 달리 불꽃튀는 설전(舌戰)이 벌어지지는 않았다.

반면 세 후보는 정치 및 통일 외교 전 분야에 걸쳐 상세하게 자신들의 입장을 개진했고 특히 대북정책 등에서 이 후보와 노 후보, 권 후보간의 이념적 스펙트럼의 차이가 선명하게 드러나 유권자들이 후보간 정책 차이를 비교 평가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데 각 당 관계자들의 평가가 일치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한 당직자는 “이 후보는 대북 현금지원 중단을, 노 후보는 지속적인 화해 협력을 강조해 양 후보간 대북지원의 시각차가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과거 대북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토론에서 별다른 차별성이 드러나지 않았던 것보다는 진일보한 양상이라고 할 만하다.

그러나 토론회의 진행방식에는 적지 않은 문제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많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후보들의 질의 응답 시간이 1분∼1분30초로 제한돼 있어 핵심 쟁점에 대한 치열한 논전이 이뤄지지 못했다”며 “질문이 백화점식 나열에 그쳐 주요 쟁점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 교환이 어려운 것은 아쉬운 대목이었다”고 말했다. 후보들간 토론을 통한 심도 깊은 검증이 이뤄진다는 토론회의 당초 취지를 살리기 어려웠다는 얘기다.

결과적으로 토론회 사회자가 후보들의 질문 답변 시간이 예정된 시각을 넘길 경우 규정대로 질문을 막을 수밖에 없어 토론회의 흐름이 자주 끊긴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한편 대선구도가 ‘양강(兩强) 대결’ 구도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권 후보가 참여한 3자 토론 방식으로 토론이 진행되는 바람에 토론의 긴장도와 밀도가 떨어진 점도 지적됐다.

특히 ‘1 대 2’ 토론 방식의 경우 이, 노 두 후보의 상대방을 겨냥한 질문에 권 후보가 중간에 끼어들면서 토론회의 흐름이 자주 끊기기도 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정치분야 세 후보 입장 비교
쟁점이회창노무현권영길
도감청

자료

국가기관의 도청이 문제이지 자료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따지는 건 본말전도다. 검찰이 수사하면 모든 것 밝히겠다.한나라당은 자료의 출처와 제보자를 밝혀야 한다. 대통령은 직접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 대선 시작 후 공개한 것은 문제다.한나라당은 입수경위 밝혀야 한다. 안 밝히면 한나라당 공작이고 사실이면 노 후보의 자격상실이다.

정치개혁이미 집단지도체제와 상향식 공천제도를 도입했다. 당내 계파도 없다. 완전한 상향식 공천제 도입하겠다.

상향식 공천을 법제화하고 선거공영제를 뿌리내려야 한다
지역주의DJ정부 인사를 특정지역이 싹쓸이해 문제 커졌다. 탕평 인사를 했어야 했다.한나라당은 90년 3당합당으로 호남 고립시켰고, 98, 99년 영남에서 지역감정 부추겼다.정당명부제를 정착시킨 뒤 중대선거구제를 실시해야 한다. 재정 인사권을 지방에 넘겨야 한다.
부정부패

청산

권력기관 중립화가 우선이다. 대통령령과 총리의 역할을 분담하겠다. 부정축재 재산은 몰수보다 재발방지가 중요하다.앞으로 권력비리로 축재한 재산은 몰수해야 한다. 권력형 범죄의 시효를 연장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부정축재재산환수법을 만들어야 한다. 비리의원은 다시는 공직선거에 나올 수 없도록 법제화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