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은 즉각 사과하라” 시민단체 1인시위등 항의

  • 입력 2002년 6월 14일 18시 18분


'피랍 탈북 인권연대' 관계자들이 책임자 처벌과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안철민기자
'피랍 탈북 인권연대' 관계자들이 책임자 처벌과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안철민기자
중국 공안요원 등이 베이징(北京) 주재 한국 총영사관에 진입한 탈북자를 강제 연행하고 총영사관 직원들을 폭행한 사건에 대해 14일 국내 탈북자들과 시민들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분노를 나타냈다.

피랍·탈북자 인권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중국대사관 영사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중국은 ‘6·13 폭력사태’의 책임자를 처벌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 대표 이서(李犀) 목사는 “중국 당국이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 차원의 확답을 들을 때까지 1인 시위를 계속하는 등 조직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의 주권을 침해한 것일 뿐만 아니라 인도주의에도 어긋나는 행위”라며 “중국 정부는 자신의 입장만 강변하지 말고 탈북자들에 대해 인도주의적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탈북자단체들은 이 사건을 ‘야만적 행위’로 규정하고 “이후 벌어질 모든 사태의 책임은 중국 정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탈북자동지회 홍순경(洪淳京·63) 회장은 “중국이 너무나 인권문제에 무관심하고 도리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와 국제적 인권단체들이 힘을 합쳐 중국 정부에 탈북자 문제에 대한 올바른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두한라회 김성민(金聖玟·41) 회장도 “억장이 무너지는 일”이라며 “전국의 탈북자들이 항의 시위라도 벌여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하는 등 격앙돼 있다”고 탈북자 사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일부 탈북자는 “한국 정부의 미온적인 탈북자 정책이 이런 사태를 빚었다”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탈북자 황모씨(49·경기 안양시)는 “중국 체류 탈북자들에게 북한으로 돌아가라는 경고 메시지”라며 “한국 정부가 탈북자 문제를 ‘강 건너 불 보듯’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했다면 중국 정부가 감히 그런 행동을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원 변희구씨(31·서울 강남구 대치동)는 “이번 일은 유야 무야 넘어갈 일이 아니다”며 “주중 한국대사관 철수까지도 고려해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민동용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