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全大]당헌개정안 공방…뒤숭숭한 「축제前夜」

  • 입력 1998년 4월 9일 19시 55분


‘4·10’전당대회를 하루 앞둔 9일 한나라당의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당헌 개정안 수정’시비를 둘러싸고 온종일 치열한 백병전(白兵戰)을 벌였다.

양측은 그러나 10일 전당대회에서 “당헌 개정안 부칙 2조가 대의원의 전당대회 소집요구권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취지를 대의원들에게 공개적으로 밝히는 선에서 타협, 정면 충돌 위기를 가까스로 넘겼다.

이날 비당권파는 ‘전당대회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밀어붙였고 조순(趙淳)총재 이한동(李漢東)대표 등 당권파는 비당권파 설득에 총력을 기울였다.

먼저 이날 아침 조총재와 이회창(李會昌)명예총재의 단독회동에서 사태는 조금씩 풀릴 기미를 보였다. 조총재는 “대의원의 전당대회 소집요구를 총재가 일방적으로 거부하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해명했으며 이명예총재도 이에 수긍했다는 후문이다.

오전10시반 일방적으로 의원총회를 열려고 했던 비당권파도 일단 당무운영위 회의결과를 지켜보자면서 의총 소집을 오후로 미뤘다.

이런 가운데 오전11시에 열린 당무운영위회의에서 타협분위기가 더욱 무르익었다.

비당권파의 신경식(辛卿植)의원이 “조총재의 해명을 이대표의 발언형식으로 회의 속기록에 남기고 전당대회 후 처음 열리는 총재단회의에서 조총재가 이를 명확히 밝히기로 하자”는 중재안을 내놓았고 양측 모두 동의했다.

그러나 가까스로 실마리가 풀려가는 듯하던 양측의 대립은 이날 낮 현역의원 46명과 원외지구당위원장 17명 등 이명예총재계와 김윤환(金潤煥)고문계가 집결한 오찬모임에서 다시 불거졌다.

이들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들에게 당헌개정안 부칙의 취지를 명확히 밝히는 시간을 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당대회를 보이콧할 수밖에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부도가능성이 높은 어음’에 불과한 조총재의 애매한 해명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지적이었다.

그리고 참석자들은 돌아가며 조총재를 집중적으로 성토했다.

황낙주(黃珞周)의원은 “조총재가 있는 한 당의 앞날이 어둡다. 조총재의 버르장머리를 고쳐야 한다”고 맹비난했고 김찬진(金贊鎭)의원은 “문서를 위조하는 사람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고 가세했다.

김고문도 “조총재체제 아래서는 잘 될 일이 하나도 없다. 혼자만이라도 내일 전당대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그러나 모임 직후 비당권파의 대표자격으로 목요상(睦堯相) 변정일(邊精一)의원 등이 조총재를 만나 비당권파의 의견을 통보, 조총재가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당헌개정안 수정 시비는 겨우 일단락됐다.

〈김정훈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