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JP문제 양보없다』…「비자금國調요구」등 준비

  • 입력 1998년 3월 12일 19시 47분


여야가 대치정국에서 벗어나 ‘정쟁(政爭)중단’을모색, 화해기류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한나라당은 김종필(金鍾泌·JP)국무총리서리의 낙마(落馬)를 겨냥해 강공 드라이브를 계속할 채비다.

한나라당은 12일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당 일각의 총리임명동의안 재투표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얘기”라며 JP문제만은 양보할 수 없는 ‘마지노선’임을 재확인했다.

한 핵심당직자도 “재투표를 한다는 것은 인준투표의 무효를 인정하는 자가당착”이라며 재투표주장을 일축했다.

물론 민생현안을 분리처리키로 ‘U턴’했음에도 불구하고 JP의 국회출석이나 법안 부서(副署) 등은 일절 인정할 수 없다는 것도 한나라당의 변함없는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한걸음 더 나아가 헌법수호 비상대책위(위원장 현경대·玄敬大)가 검토해온 김대중(金大中)대통령과 김총리서리의 선거법위반(후보매수 및 이해유도죄)부분에 대해 이날부터 본격적인 고발장 작성작업에 들어갔다.

또 김수한(金守漢)국회의장에 대해서도 2일 총리임명동의안 투표를 중단시킨 대목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키로 하는 등 다양한 ‘압박전략’을 구사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또다른 전선(戰線)’구축을 위한 차후대비책도 마련중이다. 총리임명동의안문제가 풀리지 않을 경우 ‘JP비자금’에 대한 국정조사권 발동을 요구한다는 복안이 바로 그것.

여기에다 11일 이종찬 신임안기부장이 국민회의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데 대해서도 “안기부의 정치관여를 금지한 조항을 위배한 행동”이라며 고발에 나설 채비다.

이같은 한나라당의 자세에는 자못 비장함마저 어려 있다.

바로 총리임명동의안 처리문제에 당의 진로는 물론 차기총선에서 ‘DJP연합’의 태풍속에 자칫 풍전등화의 운명에 처하게 될지 모를 수도권 및 충청권 의원들의 사활적 이해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DJP연합의 한 축(軸)인 김총리서리에 대한 공격은 한나라당 의원, 특히 수도권 의원들에게 생존에 관한 문제인 셈이다.

한나라당의 태도에는 또 최근의 여론이 한나라당쪽에 불리하지만은 않게 바뀌어 가고 있다는 낙관론도 작용하고 있다.

이날 한나라당 부설 사회개발연구소는 △총리서리가 위헌이라는 의견이 50.1% △총리서리문제의 해결방안으로 ‘김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22.5%, ‘JP가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30.4%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이래저래 한나라당의 공세는 한동안 멈출 것 같지는 않다.

〈이동관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