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로얄젤리 추출물 함유 자양강장제 ‘호르반 내복액’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림제약

한림제약의 고농축 자양강장제 ‘호르반 내복액’ 한 병에는 녹용에서 추출한 유효성분인 루론딘 30mg과 살모사의 유효성분을 추출한 반비틴크 100mg, 로얄젤리 50mg을 함유하고 있다.

호르반은 허약체질이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 병중·병후의 회복기 환자나 발열성·소모성 질환 및 갱년기 장애 환자에게 효과가 높다. 국내 대학병원에서 임상시험을 거쳐 만성피로 증후군 개선에 대한 효과가 입증됐다. 호르반 내복액의 만성피로증후군에 대한 임상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아주대병원에서 6주간 약물투여 후 평가한 결과, 만성피로 증후군의 자각증상에 대해 뚜렷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

호르반에 포함된 루론딘이나 반비틴크 등 성분이 피로를 개선하는 유효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랜 기간 사용되면서 이미 알려진 효능과 이전에 발표된 개별적 성분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도 부합된다. 시험군과 대조군을 이용한 이중맹검 시험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으로 루론딘·반비틴크·로얄젤리 성분의 유효성이 충분히 평가된 것으로 판단됐다.

특히 살모사의 유효성분을 알코올로 추출해 얻은 반비틴크는 팔미틴산, 스테아린산, 타우린,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 비타민B군 등을 함유하고 있다. 반비틴크는 자양강장, 신진대사 촉진, 항염 작용 등으로 널리 사용돼온 약이다. 예로부터 살모사를 말린 한약재인 ‘반비’는 만성 고질병 환자나 장기 투병으로 인해 허약해진 환자에게 보신용으로 사용됐다. 항시 피곤함을 느끼거나 만성권태, 무기력증, 병중·병후 환자나 체력 소모가 많은 사람들에게 복용시켜 원기를 북돋워주는 약재로 쓰였다.

로얄젤리는 일벌의 인두선에서 분비돼 여왕벌의 먹이가 되는 물질로 단백질, 유리 아미노산, 탄수화물 및 다량의 비타민B군을 함유해 자양강장, 동맥경화 예방, 자율신경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호르반 내복액에는 현대 생활인들이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각종 영양소 및 원기를 회복할 수 있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 허약 체질,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 병중·병후의 회복기 환자나 발열성·소모성질환, 갱년기 장애에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업무에 지친 직장인, 피로에 지친 부모님, 가사노동에 지친 주부, 공부에 지친 자녀에게 권장된다.

한림제약 관계자는 “호르반 내복액을 하루 1병(성인 기준) 복용하면 생체의 저항력을 기르고 만성 피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호르반 제품정보
○ 효능효과: 자양강장, 육체피로, 병중 병후·발열성·소모성질환, 식욕부진, 영양장애 등의 경우 영양보급, 허약체질

○ 용법·용량: 성인 1회 1병(30mL), 1일 1∼2회 복용

○ 주요 성분: 1병 중 루론딘(녹용엑스) 30mg, 반비틴크 100mg, 로얄젤리 50mg, 염산치아민 5mg, 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 1mg, 염산피리독신 3mg, 니코틴산아미드 10mg, 무수카페인 10mg, 아미노에칠설폰산 100mg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bio 의약#건강#의학#의약#한림제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