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도 변이 확산… WHO “위험한 가을로 가는중”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신규확진 1주일만에 11% 증가
봉쇄 푸는 英 석달새 감염 20배로

질 바이든 여사, 접종 지켜봐 8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의 한 고등학교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부인 질 여사(왼쪽)가 지켜보는 가운데 한 남성(가운데)이 접종을 받고 있다. 서배너=AP 뉴시스
질 바이든 여사, 접종 지켜봐 8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의 한 고등학교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부인 질 여사(왼쪽)가 지켜보는 가운데 한 남성(가운데)이 접종을 받고 있다. 서배너=AP 뉴시스
“우리는 매우 위험한 가을(dangerous fall)로 가고 있다.”

출구가 보이는 듯했던 전 세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인도발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다시 악화되고 있다. 백신 접종에 힘입어 일상을 회복하려던 미국 등에서는 확진자 수가 증가세로 돌아섰고, 세계보건기구(WHO)는 대유행을 경고했다.

8일(현지 시간)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 미국의 일일 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3859명으로 전주보다 11% 늘었다. 하루 확진자는 1월에 30만4982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5월 말 9438명까지 줄었다가 이날 1만9437명까지 올라왔다. 미국은 5월 CDC가 “백신 접종자는 마스크를 안 써도 된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달 4일 백악관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참석자 1000여 명이 마스크를 안 쓰고 ‘코로나19 극복’을 자축했다. 하지만 곳곳에서 ‘돌파 감염’(백신을 맞은 뒤 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확진자가 늘자 우려가 제기된다. 로렌스 고스틴 WHO 국가글로벌보건법 협력센터장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부터 대유행이 재발할 것”이라고 했고, 미 CNBC는 “지금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세계에서 벌어지는 대유행은 올가을 미국에서 벌어질 일의 예고편”이라고 했다.


전 국민의 51%가 백신 접종을 끝낸 영국도 하루 신규 확진자가 3월에 1597명까지 줄었다가 8일 3만2551명으로 약 20배로 늘었다. 영국 과학자들은 방역조치를 완화한 보리스 존슨 총리를 비판했다. 스페인은 풀었던 각종 방역 조치를 다시 되돌렸고, 일부 유럽 국가는 백신 의무 접종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올림픽 앞둔 日 “이달말 80%가 델타”… 그리스 “접종거부 벌금형”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확산하는 데 대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백신 자문위원인 폴 오핏 박사는 “코로나19가 앞으로 2, 3년간 더 퍼질 것이라는 예측은 과한 게 아니다”며 “백신을 맞은 미국과 그렇지 않은 미국, 2개의 미국으로 갈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중서부 미주리 등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세로 돌아선 지역들은 대부분 백신 접종률이 40%를 밑돈다.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아직 미국 내 1000여 개 카운티(행정구역)의 백신 접종률이 30% 미만이라면서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서 감염자가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재확산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델타 변이를 지목했다.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은 델타 변이의 확산세를 감안할 때 백신 미접종자들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메건 래니 미 브라운대 응급의학과 교수는 “백신이 더 이상 우리를 보호해주지 못하는, 그런 변이가 오는 건 시간문제”라고 했다.

월드오미터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4월 90만 명을 넘기며 정점을 찍은 뒤 6월에 28만 명까지 줄었다. 하지만 최근 다시 48만 명을 넘어섰다. 일일 사망자도 6월에 6300명 선까지 줄었다가 최근 8800명을 넘었다.

스페인, 백신 대기 줄지어 7일(현지 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의 병원 근처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기 위해 긴 줄을
 서 있다. 스페인은 전체 인구의 약 40%가 백신 접종을 완료했지만 접종률이 낮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다. 마드리드=AP 뉴시스
스페인, 백신 대기 줄지어 7일(현지 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의 병원 근처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기 위해 긴 줄을 서 있다. 스페인은 전체 인구의 약 40%가 백신 접종을 완료했지만 접종률이 낮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다. 마드리드=AP 뉴시스
코로나19 재유행 공포가 커지자 각국은 완화했던 방역조치들을 원위치 시키고 있다. 스페인은 중앙정부가 5월 해제했던 야간 통행금지, 술집 영업시간 단축 등의 조치를 카탈루냐를 비롯한 지방정부들이 나서서 부활시켰다. 스페인은 지난달 3000여 명 수준이었던 일일 확진자가 이달 들어 3만2000명을 넘었다. 프랑스 외교부는 8일(현지 시간) 자국민에게 “아직 휴가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피하라”고 권고했다. 포르투갈도 대표적인 델타 변이 확산국이다.

23일 도쿄 올림픽 개막을 앞둔 일본도 비상이다. 1월에 7855명으로 정점을 찍었던 일본의 일일 확진자는 지난달 15일 854명까지 떨어졌지만 올림픽을 보름 앞둔 8일 2193명까지 반등했다. 니시우라 히로시 일본 교토대 감염증역학 교수는 “현재 추이대로라면 7월 말 일본 전체 감염자의 80%가 델타 감염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뉴질랜드와 ‘트래블 버블’(무격리 여행)까지 맺었던 방역 모범국 호주도 다시 도시 봉쇄에 나섰다. 시드니가 속한 뉴사우스웨일스(NSW)주는 9일 오후 5시부터 실외에서 3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고, 생필품 쇼핑도 가족 중 한 명만 하루 한 번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글레디스 베레지클리언 NSW주 총리는 “절체절명의 이유가 아니면 집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했다. 올해 일일 확진자가 ‘0명’인 날도 여러 번이었던 호주는 8일 일일 확진자가 44명까지 늘었다.

그리스 정부는 의료, 요양 등 대면 업무가 많은 근로자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고 이를 거부하면 벌금형을 검토 중이라고 8일 로이터가 전했다. 현재 그리스 전체 성인의 38%만이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그리스 국가생명윤리위원회는 “백신 접종을 장려해도 소용이 없으면 ‘최후의 수단’으로 의무 접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도 자국의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백신 의무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파리=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미국 변이 확산#who#위험한 가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