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서방국, 인권 빌미로 中내정간섭 중단하라”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7일 15시 18분


코멘트

미영독 39개국 대중국 공동성명에 대한 공식 반응
"홍콩, 신장 문제 악용해 중국 내정 간섭 강력히 반대"

미국, 영국, 독일 등 39개 서방 국가가 유엔에서 중국에 신장, 티베트 등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침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한데 대해 중국 정부가 강력히 반발했다.

7일 중국 외교부는 화춘잉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사이트에 게재해 “소수 서방국가는 홍콩, 신장자치구 등 문제를 빌미로 중국의 이미지에 먹칠했다”면서 “이런 시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홍콩 문제, 신장 문제는 인권과 연관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정치화돼서는 안 된다”면서 “그러나 일부 외부세력은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없는 의도를 갖고 (중국의 내정을) 간섭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어떤 개인이나 국가, 세력이 중국에서 불안정한 요소를 만들고 분열과 혼란을 조성하는 것을 반대한다”면서 “홍콩, 신장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해 중국 내정을 간섭하려는 시도도 강력히 반대한다”고 역설했다.

화 대변인은 또 ”올바른 도리는 스스로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다“면서 ”각국은 먼저 자국 사안이나 잘 처리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부 서방국 인권 상황은 열악하다“면서 ”난민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고 인도주의적 위기가 빈번하기 발생하고 있으며 인종차별주의, 극단주의, 소수인종 차별문제, 반유대주의, 반이슬람주의, 아프리카계 차별 등 문제들이 속출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 서방국은 무슨 자격으로 남의 국가 인권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냐”고 반문하면서 “중국은 이런 ‘가르침’을 거부하고 ‘이중잣대’에 반대를 표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6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산하 인권 담당 제3위원회 토론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캐나다, 일본 등 39개국은 공동 성명을 통해 중국에 신장, 티베트 등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침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홍콩보안법 시행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유엔주재 독일 대사가 39개국을 대표해 공동성명을 대독했다. 호이스겐 대사는 “중국은 소수민족 인권, 특히 신장과 티베트 지역 소수민족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측은 즉각 반발했고 파키스탄, 쿠바 등 친중 국가들은 중국을 편들었다.

파키스탄은 55개국을 대표해 “홍콩 사안에 대해 간섭하지 말라”는 취지의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아울러 쿠바는 45개국을 대표해 “중국 정부가 신장자치구에서 테러 및 급진세력을 퇴치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성명을 밝혔다.

파키스탄과 쿠바가 대표로 발표한 공동성명에 북한, 러시아, 시리아, 베네수엘라 등이 서명했다.

이에 대해 화 대변인은 “약 70개 국가가 홍콩, 신장 문제를 둘러싸고 중국의 입장과 조치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다”면서 “타국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 것은 ‘유엔헌장’의 중요한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