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 법사위 “FBI·법무부 고위 관리, 한때 ‘트럼프 직무박탈’ 쿠데타 의혹”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18일 16시 33분


코멘트

지난해 10월 NYT 보도로 처음 의혹… 17일 CBS서 재조명
상원 법사위원장 린지 그레이엄 의원 CBS 출연해 “이것은 행정부 쿠데타”
“필요하다면 로즌스타인과 매케이브도 부를 것” 강력 조사 시사

미국 상원 법사위원회가 연방수사국(FBI)과 법무부 고위 관리들이 한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박탈을 검토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17일(현지 시간) 상원 법사위원장인 린지 그레이엄 의원(공화)은 CBS 뉴스 프로그램 ‘페이스더네이션’에 출연해 “만약 그런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면 이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상원 법사위의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그는 “이것은 행정부 쿠데타(administraitive coup)”라며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청문회를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법무부와 FBI 고위 관리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박탈을 논의했다는 의혹은 지난해 10월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를 통해 처음 제기됐다. 당시 NYT는 “2017년 5월 트럼프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당시 FBI 국장을 경질해 백악관에 혼란을 일으키자 로드 로즌스타인 당시 법무부 부장관이 장관들에게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자고 제안했다”고 앤드로 매케이브 전 FBI 부국장의 메모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로즌스타인 전 부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참모들과 나누는 대화 내용을 녹음해 폭로하자며 직무박탈을 제안했다. 로즌스타인 전 부장관의 이 같은 시도는 별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고 NYT는 전했다. 그는 당시 “NYT의 보도는 부정확하다”는 성명을 내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당시 매케이브 전 부국장은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17일 그는 CBS 뉴스 ‘60분’에 출연해 “수정헌법 25조에 관한 것은 간단히 말하자면 로즌스타인 전 부장관이 이 문제를 제기했고, 얼마나 많은 백악관 관료들이 직무박탈을 지지해줄지 나와 상의했던 것”이라며 실제로 대통령 직무박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그것은 당시 우리가 다뤄야 했던 수많은 주제들 중 하나여서 상세한 부분은 기억도 나지 않는다. 나는 그저 듣기만 했던 것 같다”며 심도있는 검토가 이뤄진 것은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레이엄 의원이 상원 법사위에서 전격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한 것도 매케이브의 이번 인터뷰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레이엄 의원은 CBS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관련해 법무부와 FBI가 한 조치들을 바닥까지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즌스타인 전 부장관과 매케이브 전 부국장을 소환해 조사할 가능성도 있느냐는 질문엔 “필요하다면 어떻게 부르지 않을 수 있겠나”라며 철저한 조사를 예고했다. 민주당 법사위원인 크리스 쿤스 의원도 “매케이브의 발언은 철저히 조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동의했다.

전채은기자 chan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