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창업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비중은?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행운은 개방성, 주도성 등과 함께 작동
성공한 창업가 대부분 행운 인정
인식하는 방식에는 차이 보여

행운이 창업에 긍정적 역할을 한다는 선행 연구는 많다. 그러나 행운이 노력이나 기술, 재능과 같은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마나 벤처 기업의 성공에 기여하는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행운은 특정 패턴이나 규칙 없이 우연히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렵고 통제할 수도 없으며 측정을 통해 입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행운을 능력이나 스킬과 명확히 구분 짓기도 어렵다. 이런 이유로 창업 과정에서 행운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측정 불가능하다고 여겨져 왔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은 창업의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기 위해 팟캐스트에 올라와 있는 창업가 인터뷰 오디오 파일을 분석했다. 인터뷰 중 창업가들이 행운을 인식하고 경험하는 과정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추출하고 수집해 창업가의 여정 중에 행운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석하고 고찰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공한 창업가 대부분은 행운이 창업 성공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행운이 거의 역할을 하지 않았다고 응답하는 경우는 약 6%(70명 중 4명)에 불과했다. 행운이 벤처 창업의 성공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인식하는 정도는 창업가마다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업가들은 크게 세 가지 경로를 통해 행운을 인식했는데 그중 첫 번째는 특정 상황에서 창업자에게 기회로 연결되는 혜택을 경험했을 때 행운이 존재한다고 인식한 것이다. 다시 말해 창업을 하기에 바람직한 타이밍, 훌륭한 환경에서 우수한 교육을 받고 필요한 지식이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특별한 권한, 창업 전반에 필요한 적절한 인맥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 등 과거의 경험이나 노력이 창업에 도움이 되는 형태로 나타날 때 행운이 작용했다고 인식했다. 둘째, 창업가들은 개방적으로 기회를 인식할 때 행운이 다가온다고 느꼈다. 기회에 개방적인 창업가는 객관적으로 기회를 인식하는 능력과 창업가적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창업을 실행에 옮길 수 있었다.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자신이 창업가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는데 이 과정에서 행운을 인식했다. 셋째, 행운은 창업가가 적극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활용할 때 작동했다.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창업가는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과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굳건한 인내와 끈기를 유지했다. 인내와 끈기를 가진 창업가들은 자원이 부족하고 경쟁이 복잡하며 상황이 모호한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방법을 찾았고 인내심이 행운을 가져온다고 인식했다.

이 연구는 창업가들이 특정 상황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혜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행운을 인식하는 방식을 새롭게 조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행운은 하나의 객관적 현상이며 개방성, 주도성, 인내심 같은 요소들을 적절히 결합했을 때 나타난다는 것이 드러났다. 또한 연구를 통해 성공한 창업가들은 행운이 사회적 구조와 개인의 행동이 어우러져 복합적으로 형성된다는 관점을 가진 것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창업가들 사이에서 행운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창업가들이 행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은 ‘의지에 의한 선택’부터 ‘우연에 의한 기회’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있었다. 이는 행운을 단순히 ‘운이 좋다’ 혹은 ‘운이 나쁘다’와 같은 이분법적 관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연속적이며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지영 비어케이 영업2본부장 jeo0915@naver.com
정리=장재웅 기자 jwoong04@donga.com
#창업#행운#주도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