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만 살았다”…지방 분양시장 직격탄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9일 15시 32분


코멘트

봄철맞아 서울분양경기 전망치 회복
지방미분양 물량 급증…여전히 우려 커
"규제 강화로 서울 '똘똘한 한채'에 집중"

정부 규제가 강화될수록 서울과 지방간 분양시장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지난해 9.13 대책 이후 무주택자 위주로 청약시장이 개편되면서 수요자들이 신중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입지와 분양가에 따라 청약결과가 뚜렷하게 갈리면서 서울은 ‘청약불패’를 이어가고 지방은 미분양 위험에 시달리고 있다.

9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이달 서울 분양경기실사지수(HSSI) 전망치는 96.0로 90선을 회복했다. 전월대비 10포인트 이상 오른 수치다. 경기(86.2), 광주(83.3), 세종(88.2) 분양경기 전망치도 80선을 회복했다.

그러나 전국 HSSI 전망치는 69.4를 기록하며 7개월 연속 60선에 머물렀다. 광주와 세종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50~70선에 머물렀고 부산(45.8)의 경우 전월대비 전망치가 19.8포인트나 하락하며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분양경기실사지수는 주택사업을 하는 대형·중견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매월 지역별 분양실적, 분양전망, 예상분양률 등을 조사해 분양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정부가 대출 규제를 강화한뒤 수요자들이 고분양가를 감당하기 쉽지 않아졌고 무주택자가 당첨에 유리해지면서 분양경기 전망치와 실적치는 지난해 말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서울도 지난달까지 70~80선을 횡보하다가 봄 분양시장을 맞아 기준선인 100에 가까운 수치를 회복했다.

문제는 강화된 규제가 서울보다는 지방 분양시장에 직격탄이 된다는 점이다.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향후 1년간 분양사업 유망지역을 물었을 때, 서울을 꼽은 비율은 50.0%에 달했다.

그 외 경기(12.8%)와 대구(8.1%), 광주(7.0%), 대전(7.0%) 정도가 분양사업 가능지역으로 보이지만, 그 외 지역은 신규 분양사업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심광일 대한주택건설협회장은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미입주 물량이 급증하고 있다”며 “각종 금융규제는 주택업계의 사업 추진을 어렵게 하고 있어 규제의 강도와 속도 조절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 따르면 올해 2월말 기준 전체 미분양 주택의 87%가 지방에 집중돼 있다. 특히 경남·경북·충남지역의 미분양 합계(3만136호)가 전체 미분양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후 미분양’도 해당지역에 집중돼 있다.

고준석 동국대 겸임교수는 “지방은 공급이 많은 상태기 때문에 현지 실수요자만 갖고는 안 되고 서울의 투자세력들이 내려가야 한다”며 “다주택자 규제가 강화돼서 투자자들은 지방에 2개 살 바엔 서울에 제대로 된 한 채를 가지려고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고 교수는 “지방은 일부 부양 정책을 써야할 때인데 서울과 똑같이 규제한다는 건 지방 부동산 시장을 더 어렵게 만들 뿐”이라며 “건설사들도 지방에서 아파트 분양이 안 되면 자금이 묶여버려 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