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환경과 품질’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기업

  • 동아일보

포틀랜드시멘트 부문

 소비자와 전문가가 인정하는 ‘2016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포틀랜드시멘트 부문에서 7년 연속 선정된 한일시멘트(곽의영 대표이사 사장)는 반세기 넘게 한국경제의 역사와 함께 성장해온 기초 건자재 전문 기업이다. 한일시멘트는 최근 국민의 최대 관심사인 ‘환경과 품질’을 일찌감치 최우선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실천해 오며 시멘트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한일시멘트는 2004년 업계 최초로 ISO 9001을 전 사업장이 취득하여 전사적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특히 6기의 소성로와 첨단 기술로 제어되는 전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단양공장은 50년간 축적된 기술력과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KS표준의 포틀랜드 시멘트 5종류와 고로슬래그 시멘트를 세계적인 수준의 고품질로 생산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과 연구개발(R&D)을 접목한 신개념 연구소인 ‘테크니컬센터’는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고객을 위한 기술지원과 교육 등 지속적인 고객과의 교류를 통해 시멘트 및 시멘트 2차 제품 분야의 품질 향상뿐 아니라 사업화 성과를 이루는 것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한일시멘트는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 자원 재활용,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등을 통해 환경경영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단양공장은 시멘트 제조 시 배출되는 고온을 이용한 폐열발전설비를 통해 공장 전력 사용량의 약 30%를 대체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일시멘트는 안전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인간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경영 개척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며, 과거 경제발전 시기 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환경보호 기업으로서 환경보전이라는 사회문제까지 해결해 가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원 기자 jw7@donga.com
#한일시멘트#시멘트#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