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챙기고 보험료 할인받으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보험사 ‘건강체’ 할인혜택 활용법

《 하루 두 갑씩 담배를 피우는 직장인 홍모 씨(31)는 금연을 올해 신년 목표로 잡았다. 건강도 걱정이지만 보험에 가입하려던 차에 담배를 안 피우면 보험료를 깎아준다는 설계사 말을 듣고 맘을 다잡았다. 홍 씨는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친구의 권유로 얼마 전 종신보험에 가입했는데 ‘우량체’ 할인 혜택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며 “1년 동안 금연으로 아낄 수 있는 담뱃값과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생각해 금연에 반드시 성공하겠다”고 다짐했다. 》  
지난해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금연 프로그램에 참가한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 종신보험 가입자의 경우 1년간 담배를
 끊고 적정 체중과 혈압을 유지하면 ‘건강체’ 혹은 ‘우량체’로 분류돼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동아일보DB
지난해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금연 프로그램에 참가한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 종신보험 가입자의 경우 1년간 담배를 끊고 적정 체중과 혈압을 유지하면 ‘건강체’ 혹은 ‘우량체’로 분류돼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동아일보DB
건강한 사람이 보험에 가입할 때는 ‘우량체’ 또는 ‘건강체’로 분류돼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미 보험에 가입한 사람도 우량체 조건을 충족하면 똑같은 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설계사들이 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험 업계 관계자들은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건강체’ 할인 혜택 같은 다양한 혜택을 꼼꼼히 살펴봐야 건강도 지키고 돈도 아낄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종신보험 같은 사망 관련 보험의 경우 가입자가 ‘건강체’ 혹은 ‘우량체’로 분류되면 보험료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보험사마다 기준이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담배를 끊고 살을 빼야 건강체로 인정된다. 삼성생명은 건강체에 대해 평균 5∼10%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준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담배를 끊어야 한다. 1년간 금연을 한 후 건강검진을 받아 ‘비흡연자’로 분류돼야 하고 혈압이 최고혈압(수축기)14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90mmHg 미만이어야 한다. 1999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이 범위를 넘으면 ‘고혈압’으로 정의했다.

마지막으로는 체질량지수(BMI)가 17∼26에 들어가야 한다. BMI는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보통 25 이상이면 비만이다. 35세 남성이 사망 시 1억 원이 지급되는 삼성 스마트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에 가입해 20년을 납부할 경우, 위의 건강체 인정을 받으면 월 보험료가 17만3000원에서 15만8000원으로 8.7% 할인된다.

흥국생명도 3가지 조건(금연, 살 빼기, 적정 혈압 유지)을 충족한 종신보험 가입자들에게 평균 2∼9%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준다.

미래에셋생명의 ‘예방하자 암보험’ 상품은 특히 비흡연자 여성에게 유리하다.

미래에셋생명은 암 발병의 가장 큰 원인인 흡연을 예방하고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활성화를 위해 비흡연 가입자들에게 보험료 3%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은 백신 접종 할인에 자동이체 할인 1%까지 받으면 남성보다 높은 7%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0세 여성이 가입금액 3000만 원짜리 보험에 대해 20년간 보험료를 납부한다고 가정하면 납부 기간 동안 총 100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료가 높아야 더 많은 수수료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설계사들이 건강체 할인 혜택이나 각 보험 가입 시 제공되는 할인 혜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상품마다 혜택에 차이가 있어 가입 시 꼼꼼히 확인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부터 가입설계서에 우량체 할인에 대한 안내를 표기하도록 했지만 가입자들이 꼼꼼히 설계서를 읽어보지 않는 데다 설계사들도 우량체 할인에 대해 제대로 안내하지 않고 있다.

백연상 기자 baek@donga.com
#건강#보험#담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