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Dream]어떤 용도에도 딱 맞는 집… AS도 받는다… 난, 아파트 대신 ‘틈새주택’!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단독주택… 도시형생활주택… 독신자-노부부 위한 임대주택… 대형-중견 건설사 잇단 시공

①동화SFC하우징의 ‘네이처하우스’ 외부 모습. ②SK D&D의 ‘스카이홈’ 외부 모습. ③동화SFC하우징의 ‘네이처하우스’ 내부 모습.
①동화SFC하우징의 ‘네이처하우스’ 외부 모습. ②SK D&D의 ‘스카이홈’ 외부 모습. ③동화SFC하우징의 ‘네이처하우스’ 내부 모습.
《아파트 분양시장 침체 속에 건설사들이 새로운 틈새시장 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아파트가 아닌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단독주택 등이 인기를 끌면서 이런 주택들을 가리켜 ‘틈새주택’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작은 전문건설업체만 공급하던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단독주택 등의 시장에 대형건설사를 비롯해 중견건설사까지 블루오션을 찾아 진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들은 불황 타파를 위한 일회성 사업이 아니라 별도의 브랜드까지 내세운 장기적인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업계에서는 시공능력과 상품기획력, 자금을 갖춘 유수의 건설사들이 속속 틈새주택 시장으로 뛰어들면서 상품의 질을 비롯해 애프터서비스 등 소비자 서비스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일부 전문건설업체가 주로 시공을 하다보니 시공 후에 추가 건축비를 요구하거나 향후 하자보수에서 책임을 전가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 도시형 생활주택 진출 가속화

최근 1, 2인 가구 증가 추세로 인한 중소형 주택의 인기와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등의 건축 규제 완화에 따라 건설사들의 이 분야 진출도 발 빠르게 이뤄졌다.

GS건설은 이달 초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 소형 주택 시장에 진출하고 브랜드 론칭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건설사는 학생과 독신, 소호싱글 및 신혼부부 등 수요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총 5건의 저작권 등록과 디자인콘셉트 3건에 대해 상표권 출원까지 마친 상태다. 이번에 저작권 등록을 완료한 소형 주택 평면을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프로젝트에 시범 적용하고 향후 서울 도심지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아파트를 주로 짓던 중견건설사인 우미건설도 도시형 생활주택사업에 진출한다. 우미건설은 3년간 일본 소형 주택 개발사례를 통한 시장조사, 직원 일본연수 등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상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쁘띠린’이라는 도시형 생활주택 브랜드를 별도로 만들어 상표권 등록까지 마친 상황이다. 우미건설은 4만여 채의 주택시공 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원가경쟁력과 중견기업 특유의 빠른 의사결정을 통해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며 24시간 대응 가능한 전문 애프터서비스 전담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 소형 주택 브랜드 개발고 잇따라

지난해 ‘롯데캐슬 루미니’라는 소형 주택 브랜드를 개발한 롯데건설도 현재 서울 시내 역세권 등지를 중심으로 사업지를 찾고 있다. 금호건설도 ‘쁘띠메종’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첫 사업지를 물색 중이다. 대림산업 계열사인 대림I&S도 향후 인구구조 및 주거형태 변화 추세에 맞춰 전문직 독신남녀, 은퇴를 앞둔 노부부 등 고소득 가구를 타깃으로 한 소형 임대주택사업을 신사업으로 정했다.

민간건설사뿐만 아니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SH공사 등도 소형 주택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LH는 최근 ‘스튜디오 주택’ 평면을 개발해 내년부터 도심역세권과 상업·업무지역, 대학가 등 인구 밀집지역의 다가구 주택을 매입해 전용면적 50m² 이하의 ‘스튜디오 주택’을 지을 계획이다. 또 SH공사는 강서구 방화동과 서초구 우면2지구에 단지형 도시형 생활주택 시범단지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나섰다.

○ 베이비부머 겨냥한 단독주택시장

④SK D&D의 ‘스카이홈’ 내부 모습
④SK D&D의 ‘스카이홈’ 내부 모습
소형 주택 외에 베이비부머 은퇴세대를 겨냥한 단독주택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SK그룹의 친환경개발회사 SK D&D는 국내 최초로 ‘스카이홈’이라는 단독주택 브랜드를 만들어 단독주택 시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월 처음으로 선보인 스카이홈은 기존 단독주택의 단점을 보완한 친환경적인 단독주택으로 공사기간이 7∼9주로 짧고, 자재를 대량 구매하기 때문에 공사단가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대 10년간 무상 애프터서비스 서비스도 실시한다. 현재 판교신도시 내에 본보기집(모델하우스)을 열고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시공 상담을 받고 있다.

국내 1위 목재기업인 동화홀딩스의 자회사 동화SFC하우징도 고급 목조형 단독주택인 ‘네이처하우스’를 선보였다. 동화SFC하우징은 일본 주문주택 전문기업인 스미토모임업과 공동 출자해 분양뿐만 아니라 토지를 소유한 수요자들에게 단독주택을 지어주는 서비스를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믿을 만한 대형 건설사에서 잇따라 중소형 주택을 지으면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집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최근 들어 극심한 부동산경기 침체로 주택에 대한 인식이 투자가치에서 사용가치로 변하고, 아파트가 아닌 다른 대안의 주택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 틈새주택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