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2003]난방용품 생산 한일전기 원주공장

  • 입력 2003년 12월 7일 17시 19분


코멘트
11월 기온이 예년보다 2.6도(서울)나 높아 난방기 생산 업체들은 애를 먹었다. 12월에는 추워져도 판매량이 크게 늘지 않는다는게 업계 정설. 11월말 난방기 생산업체인 한일전기에서 난방기를 생산하는 모습. 12월 둘째 주부터는 같은 생산라인에서 선풍기 생산이 시작된다. 원주=허진석기자
11월 기온이 예년보다 2.6도(서울)나 높아 난방기 생산 업체들은 애를 먹었다. 12월에는 추워져도 판매량이 크게 늘지 않는다는게 업계 정설. 11월말 난방기 생산업체인 한일전기에서 난방기를 생산하는 모습. 12월 둘째 주부터는 같은 생산라인에서 선풍기 생산이 시작된다. 원주=허진석기자
“가뜩이나 경기가 좋지 않은데 11월 날씨마저 따뜻해 애먹고 있습니다.”

11월 28일 오후 한일전기 강원도 원주시 우산동에 있는 원주공장은 난방기 생산이 막바지였다. 예년 같으면 12월 중순까지 끌고 갈 난방기 생산을 10일 가량 앞당겨 12월 초에 끝내기로 했기 때문. 한일전기는 한일펌프로 유명한 바로 그 회사다.

약 8000평의 공장에서 400여명의 직원들이 50여 가지 모델의 소형 가전을 생산하고 있었다. 한 개의 생산라인을 예닐곱명이 맡는 ‘셀(Cell)’ 생산 방식이어서 컨베이어벨트 방식의 생산공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분주해 보였다.

김길웅(金吉雄) 사장은 “예년 같으면 11월에 추가생산 하느라 한창 바쁠 때인데 올해는 추가생산을 전혀 못하고 생산을 마감케 됐다”고 말했다. 생산라인은 곧 선풍기로 교체될 예정.

이 회사가 생산하는 난방기기는 선풍기 모양의 원적외선 히터와 형광등처럼 생긴 발열기가 들어간 전기난로(스토브),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전기온풍기 등 크게 3가지.

서민들은 따뜻한 11월 날씨가 고마울 수 있겠지만 겨울용품을 생산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11월이 따뜻하면 타격이 크다. 12월만 돼도 사람들이 겨울용품을 잘 구입하지 않기 때문. 올해 11월은 서울 평균기온은 9.5도로 30년 평균기온 6.9도에 비해 2.6도나 높았다.

이 회사는 올 여름에도 비가 많이 오는 바람에 선풍기 판매에 애를 먹었다. 이처럼 계절상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다.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용철 상무는 “경기침체와 따뜻한 날씨가 겹쳐 업계 전체적으로 판매량이 30% 가량 줄었다”고 말했다.

64년 설립된 이 회사는 건실한 운영으로 채무가 전혀 없을 정도로 자금사정이 넉넉해 ‘따뜻한 11월’로 인한 심각한 걱정은 없다.

추위가 시작되는 12월에 선풍기 생산을 시작하고 한창 더운 8월부터 난방기를 만드는 이 회사는 날씨 같은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셀 생산 방식을 택하고 있었다. 생산품목의 변환이 쉽기 때문. 또 가습기 믹서 환풍기 탈수기 등 각 생산 라인별로 순환근무를 강조하고 있었다.

셀 생산과 순환근무 등 두 가지 생산방식은 인력배치를 용이하게 해 사람을 내쫓지 않아도 되도록 해준다는 설명이다. 이 회사는 외환위기 때도 직원을 단 1명도 내쫓지 않았다고 한다. 김 사장은 “날씨든 경기 침체든 외부환경 변화에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노력을 더 하는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회사방침이 적힌 사무실 벽 액자를 가리키며 “‘생산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봉사한다’는 회사철학은 창업주의 확고한 생각이기 때문에 저임금을 찾아 공장을 중국으로 옮기는 일은 생각도 안 한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슬땀을 흘리는 중소·중견기업의 노력도 많이 알려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원주=허진석기자 jameshu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