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팬텀에서 선지자 고양이로 변신한 ‘빵 서방’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7월 11일 개막 뮤지컬 ‘캣츠’서 ‘올드 듀터러노미’役 맡은 브래드 리틀

‘캣츠’의 캐릭터 피규어와 함께한 브래드 리틀. 그는 “‘캣츠’의 모티브가 된 T S 엘리엇의 연작시 ‘지혜로운 고양이가 되기 위한 지침서’를 분석하고 대사를 외우니, 삶에 대한 은유와 성찰이 담겨있어 알면 알수록 아름답고 깊이 있는 작품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고 말했다. 설앤컴퍼니 제공
‘캣츠’의 캐릭터 피규어와 함께한 브래드 리틀. 그는 “‘캣츠’의 모티브가 된 T S 엘리엇의 연작시 ‘지혜로운 고양이가 되기 위한 지침서’를 분석하고 대사를 외우니, 삶에 대한 은유와 성찰이 담겨있어 알면 알수록 아름답고 깊이 있는 작품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고 말했다. 설앤컴퍼니 제공
“야구, 농구, 축구 등 운동이라면 뭐든 좋아하는 스포츠 마니아예요. ‘캣츠’는 모든 배우가 주인공이고, 한 명 한 명이 빛나기에 팀 경기를 하는 것 같아 즐거워요.”

다음 달 11일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막하는 뮤지컬 ‘캣츠’ 내한공연에서 선지자 고양이 ‘올드 듀터러노미’ 역을 맡은 브래드 리틀(53·미국)은 설레는 표정이었다. 서울 중구의 한 카페에서 3일 그를 만났다. ‘오페라의 유령’에서 팬텀 역을 2700여 회나 맡아 ‘영원한 팬텀’으로 불리는 그지만 ‘캣츠’ 첫 출연의 설렘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신인 배우 같았다.

올드 듀터러노미는 고양이들의 지혜로운 지도자로, 성악 발성에 큰 체격을 지닌 베테랑 배우가 맡는다. 풍부한 성량과 중량감 있는 목소리로 ‘지킬 앤 하이드’ ‘에비타’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등에 출연하며 20여 년간 무대를 누빈 그에게 딱 맞는 역할이다.

“‘캣츠’ 오디션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영상물을 만들어 영국에 보냈어요. 합격 소식에 환호했죠. 어릴 적부터 최근까지 고양이를 키웠기 때문에 고양이의 자세와 행동을 떠올리며 연습하고 있답니다.”

‘캣츠’는 해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들을 훈련시킨다. 올해는 배우들이 애용하는 향수를 리허설용 꼬리에 각각 뿌린 뒤 냄새로만 자기 꼬리를 찾게 했다.

“젊은 배우들은 금방 찾던데 저는 나이가 있는지라 3, 4번 실패한 끝에 겨우 해냈어요. 또 올드 듀터러노미는 주로 서 있는데요, 직립한 고양이 자세가 꽤 어렵더라고요.”

이번에 공연되는 ‘캣츠’는 군무의 역동성을 강화해 더욱 생동감 넘치게 업그레이드됐다.

“초반부에 고양이들이 다 함께 격렬하게 춤추는 장면이 있어요. 아, 진짜 힘들어요. 참, 늦게 입장하시면 제 춤을 못 보니까 꼭 일찍 오세요.”(웃음)

그는 올해 4월 공연계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한국 여성과 결혼해 서울에서 살고 있다. ‘브래드’라는 이름 때문에 한국 팬들 사이에서 ‘빵 아저씨’로 불렸다. 결혼 후 ‘빵 서방’으로 바뀌었다고 전해주자 폭소를 터뜨렸다.

“장인어른이 ‘리틀’의 앞 글자를 따서 ‘이 서방’이라고 부르세요. ‘빵 서방’이라고 하니 한국 관객들의 ‘대표 서방’이 된 것 같아 기분 좋네요.”

그는 제작자로도 영역을 넓히고 싶다고 말했다. “영어로 된 공연을 만들어 아시아 투어를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곤 해요. ‘캣츠’ 공연이 끝나면 중국에서 도전해 볼 예정이에요.”

한국에서 많은 공연을 해 온 만큼 한국 뮤지컬계에 대해서도 조언을 잊지 않았다. 특히 제작비 가운데 스타 배우의 개런티가 너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인 톱 배우의 출연료는 브로드웨이의 3, 4배나 돼요. 리키 마틴이 받는 수준이죠. 제작에 쓸 비용이 줄어 작품의 질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실력 있는 배우를 더 많이 키워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교육자로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물론 배우로서 도전하고 싶은 작품은 여전히 많단다.

“‘맨 오브 라만차’의 돈키호테 역을 꼭 해보고 싶어요. 코믹하면서도 진중한 면이 있는, 깊이 있는 캐릭터죠. 다음에는 돈키호테 역으로 인터뷰할 수 있길 고대할게요.”(웃음)

7월 11일∼9월 10일, 6만∼15만 원. 1577-3363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뮤지컬 캣츠#브래드 리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