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옷 입은 ‘Let it Be’… 전설을 깨우다

  • 입력 2009년 9월 15일 02시 52분


코멘트
처음으로 디지털 리마스터 작업을 거쳐 재발매한 비틀스 앨범에는 멤버들의 미공개 사진과 다큐멘터리 동영상이 추가됐다. 사진 제공 워너뮤직코리아
처음으로 디지털 리마스터 작업을 거쳐 재발매한 비틀스 앨범에는 멤버들의 미공개 사진과 다큐멘터리 동영상이 추가됐다. 사진 제공 워너뮤직코리아
전세계 동시발매 비틀스 리마스터 음반 구입 열풍

멤버 네 명 중 두 명이 오래전에 세상을 떠난 밴드. 살아 있는 두 사람의 자취도 대중의 시야 밖으로 사라진 밴드. 해체된 지 39년이 지난 이 밴드의 전 앨범 13장이 다시 발매돼 세계의 음악 팬들을 흥분시키고 있다. 그 밴드의 이름은 ‘비틀스’다.

9일 전 세계에서 동시 발매한 ‘비틀스 디지털 리마스터’ 음반은 비틀스의 음악을 처음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한 것이다. 1982년 CD라는 미디어가 상용화된 뒤 LP로 녹음됐던 많은 음반의 디지털 리마스터 작업이 이뤄졌지만 비틀스의 음악은 그렇지 못했다.

디지털 리마스터는 보컬, 기타, 드럼 등 녹음된 악기 소스를 하나하나 분리해 최적의 음향 상태로 다시 합성하는 작업이다. 그동안 CD로 나온 비틀스의 노래들은 이런 작업 없이 음원 저장 매체를 CD로 바꾼 것이었을 뿐이다. 2003년 나온 ‘렛 잇 비: 네이키드’ 앨범은 제작자 필 스펙터가 입혔던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없앤 부분적 리마스터 버전이었다.

영국 런던 EMI ‘애비 로드’ 스튜디오의 엔지니어들은 이번 리마스터 작업에 4년을 꼬박 매달렸다. 노고의 성과는 경이롭다. MBC FM 팝 음악 프로그램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이번 음반 발매를 기념해 조사한 ‘한국인이 좋아하는 비틀스 노래’ 1위를 차지한 ‘렛 잇 비’를 들어보면 이전 녹음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네이키드’ 버전과 달리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살렸지만 볼륨을 적절히 조절해 희미하게 묻혔던 조지 해리슨의 기타 솔로가 깔끔하게 귀에 들어온다.

팬들의 반응은 뜨겁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미국에서 이틀 만에 약 60만 장의 리마스터 앨범이 팔린 것으로 추정된다”고 11일 전했다. 호주의 시드니모닝헤럴드는 “모노음질 박스세트를 너무 조금 제작한 EMI를 성토하는 팬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고 썼다. 한국에서도 발매 하루 만에 초판 수입분 7만 장 중 6만 장이 팔렸다. 수입사인 워너뮤직코리아의 조혜원 씨는 “30만 원이 넘는 박스 세트 1500질은 판매 나흘 만에 동났다”고 말했다.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 씨는 “‘200년 뒤 사람들은 바흐와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듯 우리 음악을 들을 것’이라고 한 폴 매카트니의 말은 허풍이 아니다”라고 했다.

손택균 기자 so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