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무장한 헬스케어… 다리근력 강화 로봇, 손안의 건강검진기도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CES 2024]
사용자에 맞춰 보행-운동 보조
손바닥만한 생체스캐너도 선보여
“개인질병 진단 제품, 점차 고도화”

동아일보 김하경 기자가 10일(현지 시간) 위로보틱스의 보행 보조 및 하체 근력 강화 웨어러블 로봇 ‘윔’을 착용하고 걷고 있다. 라스베이거스=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동아일보 김하경 기자가 10일(현지 시간) 위로보틱스의 보행 보조 및 하체 근력 강화 웨어러블 로봇 ‘윔’을 착용하고 걷고 있다. 라스베이거스=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10일(현지 시간) CES 2024가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노스홀(북관)에 위치한 위로보틱스의 부스. 한국 스타트업인 이 회사는 보행 보조 및 하체 근력 강화 웨어러블 로봇 ‘윔’을 선보였다. 올해 두 가지 부문에서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이기도 하다.

직원의 안내에 따라 직육면체 박스가 달린 벨트를 허리춤에 차고, 박스와 연결돼 있는 두 막대 끝에 달린 벨트를 각 다리에 채웠다. 배터리와 모터가 있는 박스는 살짝 묵직하다고 느껴졌지만 다리에 이질감이나 불편함이 감지되진 않았다.

기자는 ‘보조 모드’와 ‘운동 모드’ 등 두 가지 모드를 체험해봤다. 각각 세 가지 강도로 구성됐는데, 강도를 높일수록 보조 모드는 발걸음이 더 가볍고 날래 오르막길도 쉽게 뛰어오를 수 있을 것 같았다. 운동 모드는 평소보다 발걸음이 더 무겁고 다리에 힘이 들어갔다.

위로보틱스 관계자는 “인공지능(AI)이 사용자의 보행 속도와 보폭, 균형도 등을 추정하는 한편 보행 능력을 점수화하고, 보행 점수를 매겨 점수에 따라 어떤 모드로 사용해야 할지 추천해 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헬스케어는 올해 CES에서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은 영역 중 하나다. 특히 일반인이 손쉽게 집 안팎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 많았다.

프랑스 기업 위딩스는 ‘빔오(BeamO)’라는 기기로 올해 혁신상을 받았다. 빔오는 청진기와 산소농도계, 심전도측정기, 온도계 등 4가지 의료 도구가 결합된 일종의 생체 스캐너다. 가볍고 한손 안에 들어오는 크기여서 평상시 가지고 다니기 편하다. 앞서 이 기업은 지난해 손바닥만 한 크기의 원형 기기를 변기에 설치하면 소변을 자동으로 검사해 앱으로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플랫폼을 공개하기도 했다.

위딩스 관계자는 “빔오를 통해 측정된 지표는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해 건강 상태를 추적 관리할 수 있다”며 “심장과 폐 소리를 들을 수도 있고, 녹음할 수도 있어 원격 진료를 받을 때 유용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미국 기업 비부는 소변 검사로 각종 지표를 확인해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키트를 선보였다. 특정 스틱에 소변을 묻히면 칼슘 마그네슘 단백질 등 9가지 성분이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를 앱으로 확인하고, 이에 맞는 음식도 추천받을 수 있다.

남성 건강관리와 관련된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한국 스타트업 ‘인트인’은 가정용 정자분석기로 혁신상을 수상했다. 남성의 난임 진단에는 정자 테스트가 이뤄지는데, 이를 주저하는 남성들을 위해 집에서도 정자 활동을 스스로 분석해 볼 수 있는 진단기기를 출시한 것이다. 앱을 통해 AI에 분석을 맡기면 AI가 정자 움직임 패턴을 분석해준다.

현장에서 만난 의료 테크기업 관계자는 “AI가 발전하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개인의 질병 진단 및 건강 관리와 관련된 기술이 고도화되고 제품도 세분되고 있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ai#헬스케어#로봇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