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연속된 죽음의 그림자, 李 간접살인” 野 “검사정권 사법살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10일 16시 55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여야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낸 전형수 씨의 사망을 둘러싸고 10일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간접살인’”이라며 대표직 사퇴를 촉구한 반면, 민주당은 “검사독재 정권의 사법살인”이라며 정부와 검찰로 책임을 돌렸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를 둘러싸고 있는 죽음의 그림자가 연속되고 있어 섬뜩한 느낌”이라며 “민주당 대표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게 적합한지에 대해 심사숙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에도 “이 대표가 진정으로 국민들께 사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이 검찰로 책임을 돌리는 것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가혹행위나 고문이 있었다든지 해야 과도한 수사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목숨을 버린 분들이 그런 주장을 한 건 없지 않나”라고 했다. 권성동 의원도 페이스북에 “전 씨에 대해서는 검찰의 참고인 조사 한 번만 이뤄졌다. 결코 수사가 극단적 선택의 원인이 될 수 없다”며 “이 대표는 정치를 그만두라”고 썼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전 씨는 유서에 ‘이 대표는 이제 정치를 내려놓으십시오’라는 글을 남겼다고 한다”며 “이 대표는 이 내용을 아는지 모르는지, 검찰 수사를 ‘사냥’이라고 표현하며 아전인수식 발언만 늘어놨다”고 했다.

민주당은 “비극의 원인은 무리한 강압 수사와 조작 수사”라고 거듭 주장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야당 대표를 범죄자로 만들겠다는 검찰의 간악한 집착이 결국 황망한 죽음을 불러오고 말았다”며 “인격살인을 수사 기술로, 짜 맞추기와 조작을 아무렇지 않게 일삼는 검찰 앞에 고인이 얼마나 낙담하셨을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의 사법 살인에 끝까지 책임을 묻고, 조작 수사의 진실을 낱낱이 밝히겠다”고 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나서길 촉구한다”며 “검찰이 강압수사를 했다면 직권남용으로, 혹시 가혹행위가 있었다면 가혹행위로 수사 대상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얼마나 더 죽어야 하나. 죽음의 행렬을 멈추라’고 말하며 이 대표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려 하고 있다”며 “죽음을 이용해 정치적 굿판을 벌이려는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우리가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만큼 자칫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논란을 피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