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이승만-박정희 묘역 참배후 “내 길 갈것” 출마 의지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죽었다 깨어나도 반윤 안될것”
오세훈과 회동 등 공개행보 재개
김기현 “내가 1등인것 모두 인지”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1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무명용사의 패를 찾은 모습. 나 전 의원은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고 페이스북에 밝혔다. 사진 출처 나경원 페이스북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1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내 무명용사의 패를 찾은 모습. 나 전 의원은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고 페이스북에 밝혔다. 사진 출처 나경원 페이스북
나경원 전 의원이 16일 보수 진영이 배출한 대통령인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친윤(친윤석열) 진영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당권 도전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

나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 있는 세 전직 대통령의 묘역과 독립유공자묘역, 무명용사묘역을 찾아 헌화했다. 그는 참배 뒤 페이스북에 “자랑스러운 보수를 만들기 위한 저의 길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나 전 의원이 사실상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나 전 의원 측도 “당권 의지가 없던 적이 없었다”며 “출마선언 시점은 윤 대통령이 순방에서 돌아온 이후”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스위스 순방을 마친 뒤 설 연휴 시작일인 21일 귀국한다. 이에 따라 나 전 의원은 설 연휴 뒤 공식 출사표를 낼 것으로 보인다.

또 나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의 UAE 순방과 관련해 “순방 이틀 만에 40조 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낸 것이다. 가슴이 벅차오른다. 윤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이끌어낸 성과”라고 했다. 친윤 핵심인 장제원 의원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과 별개로 윤 대통령과는 맞서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한번 호소한 것. 그는 이날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회동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배제하는 친윤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나는) 죽었다 깨어나도 반윤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17일에는 대구 동화사를 방문한다. 이곳은 윤 대통령이 대선 뒤 지역 순회 일정 중 대구 첫 방문지로 택했던 곳이다. 또 18일에는 국민의힘 대전시당 신년인사회 참석을 계획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당대회 초반 경쟁이 나 전 의원과 장 의원 간 충돌에 집중되자 다른 당권 주자들의 기류도 달라지고 있다. 당초 장 의원과 손잡은 ‘김장 연대’를 내세웠던 김기현 의원은 이날 “‘김장 연대’는 다 철 지난 얘기라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했다. 나 전 의원에 대해 “(당심에서) 제가 확실히 1등이라는 것을 모두 인지하기 시작했다”며 견제구를 날렸다. 안철수 의원은 ‘김장 연대’를 두고 “본질은 영남연대다. 여기에 줄을 안 서면 공천을 못 받을 것이란 공포 정치가 본질에 가깝다”고 성토했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나경원#출마 의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