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KBS간부, 아태협서 코인 수수” 질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2022 국정감사]
국정감사서 가상화폐 거래 도마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17일 열린 KBS 국정감사에서 김의철 KBS 사장(오른쪽)이 안형환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과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 이날 국감에선 KBS 현직 간부의 가상화폐 거래와 방만 경영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뉴스1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17일 열린 KBS 국정감사에서 김의철 KBS 사장(오른쪽)이 안형환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과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 이날 국감에선 KBS 현직 간부의 가상화폐 거래와 방만 경영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뉴스1
1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는 KBS 고위 간부가 2020년 북한 관련 가상화폐를 발행한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로부터 가상화폐를 제공받은 것에 대해 비판이 쏟아졌다. KBS 측은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KBS가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면서 방만한 경영에선 벗어나지 못한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김의철 KBS 사장이 정치적 편향성을 갖고 KBS를 운영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 여 “KBS 간부의 코인 수수 이해 안 돼”
KBS의 진모 보도영상국장이 아태협으로부터 가상화폐 20만 개를 제공받은 것에 대해서는 심각한 도덕적 해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진 국장이 안모 아태협 회장에게 2019년 1000만 원을 빌려준 다음 지난해 가상화폐 20만 개를 받았다고 한다”며 “아태협 회장이 출장 갈 돈이 없어서 KBS 기자에게 돈을 빌리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나”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영식 의원도 “2019년 7월 아태협 주최 행사에 참석한 리종혁 조선아태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을 KBS에서 인터뷰했는데 코인 거래와 관련 있는 것 아닌가”라고 추궁했다. 아태협은 2020년 북한 화폐 체제 붕괴 때 대체 통화로 사용할 수 있다며 10억 원 규모의 북한 관련 가상화폐를 발행했다.

김 사장은 “인터뷰는 코인 거래와 시기적으로 차이가 난다”면서도 “윤리강령 위반 등 종합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KBS 윤리강령에 따르면 KBS 직원은 업무와 관련 있는 기업·단체의 영리 사업에 관여하지 않고 주식 등에 투자할 수 없도록 돼 있다.

이날 국감에선 김 사장이 특정 정치 진영에 치우쳐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2017년 KBS 파업 당시 KBS 내부게시판에 파업 불참자 이름을 공개하고 비판한 글을 언급하며 “김 사장 포함 ‘블랙리스트’를 주도한 이들은 승진하고 파업 불참자는 좌천됐다”며 “김 사장은 사퇴 용의가 없나”라고 물었다.

김 사장은 “KBS의 독립성에 대한 간섭이라 생각한다”며 “공공성, 신뢰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 야 “KBS, 돌파구 찾지 못한 채 늙어가는 조직”
KBS가 국민 여론의 반대에도 수신료 인상을 요구하면서 방만경영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다는 비판은 야권에서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2021년 말 기준으로 KBS 직원 4629명 가운데 억대 연봉을 받는 직원은 2374명으로 전체의 51.3%에 이른다”며 “이는 2020년 46.4%와 비교해도 1년 사이에 4.9%P가 늘어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입으로는 디지털 혁신을 해야 한다고 얘기하면서, 실제 인력구조는 아무런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늙어가는 조직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고 말했다.

같은 당 조승래 의원은 KBS가 자구 노력을 보여주지 않는 한 수신료 인상은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조 의원은 “KBS가 2020년에 내놓은 경영혁신안엔 2023년까지 인건비 비중을 축소하겠다고 해놓고서, 지난해 KBS가 국회에 제출한 수신료 조정안을 보면 이를 1년 뒤로 미뤄 놓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6월 KBS 이사회는 월 2500원의 수신료를 3800원으로 올리는 인상안을 강행 의결했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정성택 기자 neone@donga.com


#kbs간부#아태협#코인수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