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5
구독 5



“올해는 LG가 몇 년 동안 검토했던 우주사업 구상을 실행으로 옮긴 첫해였습니다. 민간 우주시장이 활성화되는 2030년대에는 우주 사업으로 매출을 낼 것입니다.” 정수헌 LG사이언스파크 대표가 4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강조한 말이다. LG의 우주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정 대표가…

“K컬처가 해외에서 주목받으면서 동시에 K패션의 인기가 높아지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상업적이고 저가 이미지로 소비되는 흐름은 경계해야 합니다.” 지난달 23일 서울 강남구 ‘갤러리 느와 송지오’에서 만난 송재우 송지오인터내셔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대표(31)는 글로…

“사이버 회복력(Cyber Resilience)은 인공지능(AI) 시대에 민주적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지능지수(IQ) 180의 천재 해커이자 트랜스젠더(성전환자) 여성, 최종 학력은 중학교 중퇴, 35세에 파격 발탁된 대만 역대 최연소 장관. 이 같은 이력을 …

“한국에 물이 들어왔다.” 대통령 직속 국가AI전략위원회 임문영 상근부위원장(59)은 21일 서울 중구 위원회 사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방한해 삼성 및 SK그룹과 협약을 맺고 미국이 추진하는 대규모 인공지능(AI…

“이제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할지를 고민할 때가 아닙니다. 처음부터 제도를 정교하게 설계해 도입해야죠.” 14일 서울 용산구 토스인사이트 사옥에서 만난 손병두 토스인사이트 대표(61)는 금융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논란에 이렇게 밝혔다. 그는 “앞으로 은행 같은 중개 기관 …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는 여정에 서로가 서로를 의지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지난달 17일 서울 성동구 헤이그라운드에서 만난 허재형 대표(43)는 루트임팩트를 설립한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루트임팩트는 2012년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사회·환경 문제를 혁신적…
![[단독]“챗GPT 행동 설계, 인간-AI 공존 추구… 기술 사랑 韓, AI 강국 될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9/132532423.1.jpg)
가족 친구 연인보다 더 자주 대화하고, 나의 민감한 개인정보까지 공유하는 ‘챗GPT’는 하루종일 우리의 요청을 수행하고 질문에 응답한다. 이 같은 챗GPT의 성격과 말투, 행동 원칙을 만드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인공지능(AI)이 인간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연구하는 오픈AI 랩스의 조앤…

“싱가포르 같은 작은 나라에 글로벌 기업의 아시아 지역 본부가 5000곳 있습니다. 반면 한국에 본부를 둔 기업은 100곳도 안 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노동 유연성의 차이입니다.”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회장(63)은 한국을 가장 잘 아는 외국계 기업 대표로 꼽힌다. 한…

“해외 곳곳에 매장을 늘려 맥도널드의 빅맥처럼 세계 어디서나 집이나 직장 근처에서 손쉽게 건강한 샐러드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지난달 26일 서울 강남구 ‘샐러디’ 본사에서 만난 안상원(35), 이건호 공동대표(36)는 현재 두 곳인 해외 매장을 100여 곳까지 늘…

“보일러로 다져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계절 생활환경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경동나비엔 본사에서 만난 김용범 부사장은 올해가 생활환경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사장은 “내년 출시하는 ‘콘덴싱 하이드로 에어컨’…

“인공지능(AI)으로 암을 조기 발견하고 AI 바이오마커로 암 치료제 개발을 도와 인류의 암 정복을 이루는 게 최종 목표입니다.” 의료 AI 기업 루닛의 창업자인 백승욱 이사회 의장은 최근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가진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검진부터 치료, 이후 재발 위험성을 낮추는…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공동과학자(AI Co-Scientist)’는 과학자 옆에서 함께 연구하는 동료입니다. 과학자가 더 근거 있는 가설을 만들도록 도와 ‘유레카’를 외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겁니다.” 요시 마티아스 구글 리서치 부사장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

“구글처럼 신약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하는 플랫폼 기업이 되는 게 목표입니다.” 대학병원 의사에서 헬스케어 기업인으로 변신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지난달 16일 경기 성남시 카카오 판교 사옥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제약사와 병원을 연결하는 ‘데이터 인…

“맥도날드가 한국에서 한국 식재료를 활용한 버거를 만든 것은 좋은 친구, 좋은 기업이 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입니다.” 21일 서울 종로구 한국맥도날드 본사에서 만난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51)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를 대표적인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활동으로 꼽으며…

“앞으로 달에 가는 이유는 경제성 때문일 겁니다.” 22일 경남 사천시 우주항공청에서 만난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꼽은 40여 개 애로 기술 가운데 반도체, 배터리, 원자력 발전 등 한국이 강점을 보유한 K첨단 기술이 10여 개에 달한다”며 “우리에게 우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