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예방, 체계적 관리나선 경기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거점아동보호전문기관 광역 첫 운영

지난달 22일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거점아동보호전문기관(거점기관). 전날에 이어 시군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으로 발령받은 15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공무원들은 학대 피해 아동 치료와 재발 방지 등의 일을 하는데, 이틀간 거점기관에서 아동학대와 관련된 교육을 받기 위해 참석한 것이다.

이들이 이곳과 보건복지부 지정 기관에서 이수해야 할 교육은 160시간. 아동보호전문기관 파견 교육(80시간)과 아동권리보장원 실습 교육(80시간) 등 실무와 이론 교육을 받게 된다.

거점기관 김민애 관장이 직접 이들의 교육을 맡았다. 신규 공무원이 실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일관성 있게 현장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김 관장의 역할이다. 김 관장은 “공무원들이 아동학대 대응의 질적 수준을 높여 학대 피해 아동과 가족의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경기도, ‘거점기관’ 운영… 광역 단위 첫 사례
경기지역 시군 18곳의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접수되는 학대 의심 신고는 해마다 9000여 건. 학대 의심 신고가 늘어나면서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경기도는 올 1월 수원에 거점기관을 열었다. 아동 보호와 관련된 광역 단위의 거점기관이 생긴 건 전국에서 처음이다.

거점기관은 시군 아동학대 예방 정책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제 문을 연 지 5개월 정도 됐지만, 이미 시군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 330여 명과 임상심리사 등이 이곳에서 사례 중심의 상담 기법 등을 배워갔다. 구리아동보호전문기관 관계자는 “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방법과 세부적인 서류 작성법 등 이론 교육을 받아 체계적 대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김포, 양주, 오산, 포천 등 4곳의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올해 문을 여는데, 거점기관에서 초기 운영을 잘할 수 있도록 복지부 매뉴얼 표준 업무 지침서도 만들 생각이다.

법무법인과 협약을 맺어 학대 피해 아동 변호사비도 지원하고 긴급한 의료 처치가 필요한 학대 피해 아동과 가족에게는 최대 120만 원의 지원금도 준다. 피해 아동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종합심리평가와 모래놀이, 미술 등을 활용한 치료도 같이 진행한다. 학대 피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정상적인 가족 기능 회복을 위해서라고 한다.

김 관장은 “심리 서비스를 통해 아동이 받은 학대 후유증이 줄고 심리적으로도 안정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 “아동학대는 범죄 행위”… 유관기관 손잡아
경기도는 아동학대 예방과 발생 시 대응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 연합회와 경기도 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남부경찰청과 힘을 합치기로 했다.

우선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자질 향상을 위해 대학 11곳의 유아교육과 보육복지과 학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 소개와 아동학대 예방 교육, 예비 보육교사 교직 인성 교육 등을 진행한다.

1만136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폐쇄회로(CC)TV 설치 운영 및 실태 점검을 진행한다. 또 어린이집 아동학대 발생 시 즉시 신고와 보고를 통해 경찰 등과 원활하게 공조하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어린이집 CCTV를 늘리고 오래되고 낡은 CCTV 교체를 복지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정구원 경기도 보육정책과장은 “아동학대는 아이들의 미래를 멍들게 하는 명백한 범죄 행위”라며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문화를 바꿔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아동학대 예방#거점아동보호전문기관#광역 첫 운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