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식때마다 왜 이런 일이… 내가 우스워 보이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軍 성범죄 파문]남편 진술서에 드러난 여중사의 눈물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공군 부사관 성추행 피해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엄정 수사를 지시한 가운데 피해자 유족 측이 전날 구속 수감된
 장모 중사 외에도 다른 부대원으로부터 추가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을 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국방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공군 부사관 성추행 피해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엄정 수사를 지시한 가운데 피해자 유족 측이 전날 구속 수감된 장모 중사 외에도 다른 부대원으로부터 추가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을 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국방부 제공
성추행 피해를 호소하다가 지난달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이모 중사가 상관들의 집요한 은폐와 회유 시도에 “다 똑같은 사람들”이라며 고통스러운 심경을 토로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보가 8일 입수한 이 중사 남편의 진술서에 따르면 이 중사는 사건 다음 날인 3월 3일 오전 직속상관인 A 상사에게 성추행 피해 사실을 보고한 뒤 당시 남자친구였던 남편에게 “A 상사가 자꾸 한숨만 쉰다”라는 내용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냈다.

이어 A 상사가 “없던 일로 해줄 순 없겠니”라고 묻자 이 중사는 “네? 잘못 들었습니다?”라고 당황하며 답했고, 이에 A 상사는 “아니다, 못 들은 거로 해라”라고 얼버무렸다는 것이다.

그날 저녁 이 중사는 또 다른 상사인 B 준위의 요구로 저녁 자리를 한 뒤 남편에게 “다 똑같은 사람들이야”라는 카톡 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B 준위가 “살면서 한 번은 겪을 수 있는 일”이라며 사건을 무마하려는 듯한 발언을 하자 이 중사는 너무 화가 나 자리를 박차고 나와 친척에게 전화를 했다고 남편은 진술했다.

이 중사는 회유·압박한 상관 중 한 명이 과거 자신을 성추행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참담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사건 당일인 3월 2일 이 중사는 남편에게 “이전 회식 때도 B 준위가 엉덩이를 한 차례 때렸다. 왜 회식 때마다 (내게) 이런 일이 생기는지 모르겠다”면서 “다들 내가 우스워 보이는 거냐”고 물었다는 것이다.

이 중사의 남편은 A 상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위반한 회식을 숨기기 위해 아내를 협박했다고도 했다. 진술서에 따르면 A 상사는 이 중사를 따로 불러 “네가 신고하고 싶으면 신고할 수도 있지만 사건이 공식화되면 사무실 사람들이 피해를 받는다”며 압박했다. 이에 이 중사는 “신고하고 싶지만 코로나 (방역) 지침을 어기고 회식을 나간 것에 대해 A 상사와 (성추행이 벌어진 차량을 운전한) C 하사가 징계 받을 게 너무 신경이 쓰여 그 자리에서 제안을 수락할 수밖에 없었다”고 남편에게 토로했다는 것이다.

한편 이 중사의 남편은 사건 이틀 뒤인 3월 4일경 C 하사로부터 강제추행 정황이 담긴 차량의 블랙박스 메모리 카드를 받아 20전투비행단 군사경찰 수사관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이후로도 20비행단 군사경찰은 가해자인 장모 중사(구속)를 불구속 상태로 수사하다가 이 중사의 사망으로 파장이 커진 뒤에야 뒤늦게 구속해 부실 수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회식#진술서#절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