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이 환자 늘고 지역감염 누적… “여름철 감소예측 빗나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재확산 비상]2차 대유행 우려 점점 커져
최근 2주 경로 모르는 환자 10.6%… 생활방역 전환기준 5% 두배 초과
고령층 확진 늘고 해외유입도 증가… “보름간 특정지역 하루 50명 넘으면 대유행”
봉쇄해제 獨-伊-英-佛 등 재확산


수도권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2차 대유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2주간(7∼20일) 감염 경로를 모르는 ‘깜깜이 환자’ 비율은 전체의 10.6%. 생활 속 거리 두기(생활방역) 전환 기준인 5%를 두 배 넘게 초과했다. 이달 셋째 주 확진자 중 50대 이상 비율도 절반으로 늘었다.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고령층 환자는 폭염에도 취약하다. 여기에 최근 서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입국 확진자도 증가세다. 국내외 위협요인이 맞물리면서 국내에서 2차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도 이날 “수도권의 경우 1차 유행이 3, 4월에 있었고 5월 연휴에서 촉발된 2차 유행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 특정지역 하루 환자 50명 넘으면 사실상 2차 대유행
대유행 혹은 2차 대유행에 대한 명확한 수치 기준은 없다. 하지만 한때 병상 부족에 시달린 대구경북 지역처럼 의료체계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확진자가 발생하면 대유행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현재 상황에서 매일 일정 지역에 50명씩 보름 넘게 신규 환자가 발생하면 더 이상 의료체계가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집단 감염이 집중 발생한 수도권의 경우 병상 수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21일 기준 수도권 병상 328개 중 입원 가능한 건 42개다. 아직 집단 감염이 수도권과 대전에 국한돼 있음에도 전체 음압병상 1986개 중 38%(749개)만 남아있다. 정은경 본부장은 “여름철에 유행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한 것들이 모두 맞지 않았다”며 “결국은 사람 간 밀폐되고 밀접한 접촉이 계속 일어나는 한 유행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열화상카메라로 선별진료소 찍어보니… 전국적으로 폭염이 기승을 부린 22일 서울 양천구청 선별진료소에서 
보호장비를 갖춘 의료진을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한 모습. 오른쪽 의료진 몸통의 검은 부분은 얼음팩을 붙인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옆
 팔 부위의 온도(사진 가운데 동그라미 부분)가 38.5도를 가리키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열화상카메라로 선별진료소 찍어보니… 전국적으로 폭염이 기승을 부린 22일 서울 양천구청 선별진료소에서 보호장비를 갖춘 의료진을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한 모습. 오른쪽 의료진 몸통의 검은 부분은 얼음팩을 붙인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바로 옆 팔 부위의 온도(사진 가운데 동그라미 부분)가 38.5도를 가리키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무엇보다 깜깜이 환자가 계속 늘고 있는 게 심상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깜깜이 환자 비율은 지난달 24일∼이달 6일 8.51%에서 이달 7∼20일 10.6%로 약 2%포인트 높아졌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무증상 환자 비율이 높은 점도 깜깜이 환자를 늘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역 곳곳에서 집단 감염이 누적되고 있다”며 “숨은 환자까지 감안하면 이미 몇몇 환자 발생을 저지하는 것만으로 막아낼 수 있는 시기는 지났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아직 독감 등이 유행하지 않은 여름철에 ‘숨은 환자’를 충분히 걸러내지 못하면 가을 이후 대유행의 불씨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여름철) 충분한 검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전파의 고리를 끊을 수 없다. 최대한 찾아내고 검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유럽 각국 봉쇄 해제 이후 재확산
해외에서의 코로나19 확산세도 국내 재유행의 핵심 변수다. 최근 중국 베이징(北京)처럼 해외 입국 확진자를 통해 집단 감염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1일 세계 신규 확진자의 60% 이상인 11만6000여 명이 남미와 북미에서 발생했다. 국가별로는 브라질(5만4771명), 미국(3만6617명), 인도(1만5400명) 순이었다.

특히 지난달 각국이 봉쇄령을 해제한 이후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다.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한 도축장에선 20일 직원 1029명이 집단 감염됐다. 이탈리아 로마의 한 병원에서도 15일 100명 이상의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 프랑스, 영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다시 1000명대로 늘었다.

바이러스 전문가인 조너선 볼 영국 노팅엄대 교수는 BBC에 “2차 파동은 겨울철로 다가올수록 불가피하다”며 “각 정부는 (2차 파동 시) 의료 시스템이 견딜 수 있게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도 21일 CNN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는 코로나19 2차 유행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image@donga.com·김소민·전주영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2차 대유행#깜깜이 환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