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일자리 찾아 외지로 떠나… 지역경제 침체 악순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일본 대지진 5년]<下>고향을 등지는 사람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사회 지도층에 대한 신뢰를 잃은 일본 국민들은 대규모 시위로 세를 과시하기 시작했다. 2012년 6월 도쿄
 시내 중심가에서 반(反)원전 시위(위쪽 사진)를 벌였고, 이 열기는 2015년 7∼8월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을 반대하는 
시위(아래쪽 사진)로 이어졌다. 아사히신문 제공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사회 지도층에 대한 신뢰를 잃은 일본 국민들은 대규모 시위로 세를 과시하기 시작했다. 2012년 6월 도쿄 시내 중심가에서 반(反)원전 시위(위쪽 사진)를 벌였고, 이 열기는 2015년 7∼8월 아베 정권의 안보법안을 반대하는 시위(아래쪽 사진)로 이어졌다. 아사히신문 제공
도쿄·이시노마키=장원재 특파원
도쿄·이시노마키=장원재 특파원
재일교포 3세 하나가와 히데토시(花川英敏·장영민) 씨는 동일본 대지진 이듬해인 2012년 고향 이와테(巖手) 현 오후나토(大船渡) 시를 떠나 도쿄(東京)에 왔다. 아내와 노모, 세 자녀와 함께였다. 지금은 관광명소인 도쿄 스카이트리의 한 식당에서 점장을 맡고 있다.

5일 가게에서 만난 하나가와 씨는 “쓰나미(지진해일)로 운영하던 식당과 집을 모두 잃고 나니 허탈한 마음뿐이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고향 친구들이 인터넷에 올린 사진을 보면 아직 가게 터 주변에 아무것도 없다. 언젠가 돌아가 내 가게를 하고 싶은데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안타까워했다. 이와테에서 태어나 평생을 산 어머니(70)가 친구도 없이 무기력하게 있는 모습도 마음을 아프게 한다.

11일 아사히신문 집계에 따르면 동일본 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동북 지역의 36개 지방자치단체는 대지진 후 약 15만6200명(전체의 15.6%)의 인구가 줄었다. 하나가와 씨의 고향인 오후나토의 경우도 2700명(6.6%)이 감소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외지로 빠져나가니 지역 경기가 침체되고,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다시 인구가 유출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 인구 감소, 지역경기 침체 악순환

벌써 5년이 다 돼가지만 방사능 공포도 여전하다. 취재 도중 미야기(宮城) 현 이시노마키(石卷) 시에서 만난 한국인 결혼이민자 황모 씨(57)는 “마트에서 산 버섯의 모양이 조금만 이상해도 버릴 정도로 신경증에 시달리고 있다”며 “지인 중에는 쓰나미와 원전이 없는 곳으로 가겠다며 산지로 둘러싸인 군마(群馬) 현으로 이사 간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그 역시 사고 직후 상대적으로 안전한 한국으로 도망치기 위해 남편을 데리고 아키타(秋田) 공항까지 갔다가 ‘죽더라도 여기서 죽자’는 남편의 만류로 할 수 없이 발길을 돌렸다.

원전 사고의 직격탄을 맞은 후쿠시마 현 나라하(楢葉)의 경우 지난해 9월 피난 명령이 해제됐음에도 4개월 동안 돌아온 이들은 원래 주민수의 5.7%인 421명뿐이었다. 방사능 공포로 마을이 되살아날 것이란 확신이 없자 노인들만 고향에 돌아온 것이다. 이홍천 도쿄도시대 교수는 “30년 안에 수도권 인근에서 대지진이 발생할 확률이 70%라는 발표가 나오면서 일본 사회에서 재해에 대한 피로도가 증가하고 전반적인 자신감이 사라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 반세기 만의 국회 앞 대규모 시위

취재 중 만난 이들 상당수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정부를 믿지 못하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무기력한 사회 지도층에 실망한 국민들은 거리로 쏟아져 나왔고 2012년 반(反)원전, 2015년 안보법 반대를 외치며 10만∼20만 명이 국회를 포위했다. 일본에서 국회를 에워싼 대규모 시위가 열린 것은 1960년 안보 투쟁 이후 50여 년 만이다. 민주당 정권의 미숙한 대처는 2012년 말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등장을 불러왔다.

와카미야 요시부미(若宮啓文) 전 아사히신문 주필은 “대규모 원전 반대 시위가 지난해 안보법 반대 시위로까지 이어졌지만 여전히 정치를 바꿀 만한 에너지를 형성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쿄·이시노마키=장원재 특파원
#동일본#대지진#경제침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