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 개편]취업-창업 콘텐츠 보강… 코너별 활용법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업 고민이라면 돌직구 날리세요

새롭게 개편한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yd-donga.com) 첫 화면.
새롭게 개편한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yd-donga.com) 첫 화면.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찾아주기 위한 공익사업을 펴고 있는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가 홈페이지(yd-donga.com)를 개편하고 청년들에게 한발 더 다가간다. 이번 개편에서는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들을 위한 취업·창업 콘텐츠를 보강했다.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모바일,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정보 공유와 소통 기능도 강화했다. 달라진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yd-donga.com) 활용법을 소개한다.

○ 도시락토크와 청년드림클리닉

청년드림센터는 지난해 7월부터 청년들이 국내의 대표적인 기업가를 만나 미래 진로 등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조언을 얻는 ‘청년드림 도시락토크-CEO와 점심을’ 행사를 매달 열고 있다. 그동안 도시락토크에 등장한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1회),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대표(11회) 등 11명의 CEO와 청년들이 나눈 대화가 소개된다. 행사 동영상과 참석자들의 생생한 후기도 볼 수 있다. 22일 열리는 12회 ‘청년드림 도시락토크’의 주인공은 김상철 한글과컴퓨터 회장. 16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는다.

‘청년드림 클리닉’ 코너에서는 기업에 실제 입사한 신입사원의 자기소개서를 골라 해당 기업 인사팀이 꼼꼼히 분석한 ‘합격의 비결’이 공개된다. 기업 인사팀이 ‘어설픈 팔방미인보다 외골수가 낫다’ ‘문제는 디테일… 평가자 입장서 생각하라’ ‘전문지식 자랑 금물, 모르는 내용은 아예 쓰지 마라’ ‘자기소개서에 ‘솔까말’ 같은 줄임말 쓰면 감점’과 같은 구체적인 조언을 해 준다. 기업 인사담당자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도 있다.

기업별로 동아일보에 실린 취업 정보와 관련 기사를 모아놓은 ‘기업백과사전’ 코너도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청년드림캠프’ 코너에서는 전국 23개 청년드림캠프에서 자매결연을 한 대기업이 진행하는 취업 멘토링 등의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 창업경진대회와 청년드림가게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가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찾아주기 위해 펼쳐 온 사업들. 위부터 2013년 7월 25일 
‘도시락 토크-CEO와 점심을’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2013년 10월 10일 ‘도시락토크-CEO와 점심을’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2014년 3월 26일 동아일보-채널A-경기 고양시 주최 ‘청년드림 잡 페스티벌’, 2014년 3월 31일 ‘SOS 청년
 일자리 규제개혁단’ 출범. 동아일보DB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가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찾아주기 위해 펼쳐 온 사업들. 위부터 2013년 7월 25일 ‘도시락 토크-CEO와 점심을’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2013년 10월 10일 ‘도시락토크-CEO와 점심을’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2014년 3월 26일 동아일보-채널A-경기 고양시 주최 ‘청년드림 잡 페스티벌’, 2014년 3월 31일 ‘SOS 청년 일자리 규제개혁단’ 출범. 동아일보DB
청년드림센터가 진행하는 각종 창업 프로그램도 소개된다. 중국에서 창업에 도전하려는 청년들을 선발해 지원하는 ‘중국 창업경진대회’,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에게 재래시장 가게를 임대료 없이 빌려주는 ‘청년드림 가게’ 등이 대표적인 창업 관련 콘텐츠다.

취업 창업 인프라가 뛰어난 대학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동아일보와 채널A, 딜로이트는 지난해 5월 대학의 취업과 창업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청년드림 대학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 ‘청년드림 대학평가’ 코너에서는 청년드림대학으로 선정된 25개 대학의 취업, 창업 지원 역량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청년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 소식도 전한다.

○ 규제개혁단과 청년발언대

‘청년발언대’ 코너는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기 위해 청년드림센터 통신원의 취재 노트와 청년들이 직접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청년게시판으로 구성됐다. ‘SOS청년일자리 규제개혁단’ 코너는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가로막는 규제를 발굴해 해법을 찾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자리 규제’를 규제개혁단 게시판에 제보하면 이에 대한 대안을 찾아 소개한다.

개편된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는 페이스북 공유와 댓글 달기가 편리해졌다. 홈페이지 개편 작업을 진행한 디유넷의 이상현 솔루션사업본부 부장은 “이용자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모바일과 태블릿PC에서도 편리하게 쓸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청년드림센터는 홈페이지 개편을 맞아 이벤트도 연다. 18일까지 청년드림센터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YoungDreamCenter)를 방문해 ‘좋아요’를 누르거나 이벤트 게시글 댓글에 취업준비생 친구를 태그하고, 청년드림센터를 소개하면 참여할 수 있다. 당첨자에게는 문화상품권, 도넛 세트 기프티콘, 동아비즈니스리뷰(DBR) 온라인 1개월 구독권을 준다.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
#청년드림센터#취업#창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