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들 王道를 공개합니다]<6부>강욱순프로의 드라이버샷 ③

  • 입력 2004년 11월 18일 18시 07분


코멘트
티잉 그라운드가 높거나 낮아도 신경 쓰지 말고 왼쪽처럼 백스윙 톱에서 코킹을 확실하게 한 채 자신 있는 스윙을 해야 한다. 오른쪽처럼 코킹도 제대로 안 된 채 공을 맞히는 데 급급한 스윙으로는 ‘두 마리 토끼(거리+방향성)’를 결코 잡을 수 없다.
티잉 그라운드가 높거나 낮아도 신경 쓰지 말고 왼쪽처럼 백스윙 톱에서 코킹을 확실하게 한 채 자신 있는 스윙을 해야 한다. 오른쪽처럼 코킹도 제대로 안 된 채 공을 맞히는 데 급급한 스윙으로는 ‘두 마리 토끼(거리+방향성)’를 결코 잡을 수 없다.
평상시에는 잘 치다가도 티잉 그라운드가 페어웨이보다 높거나 낮을 때 미스샷을 하는 주말골퍼가 많다. 티잉 그라운드 특성에 맞춰 드라이버티샷 방법도 달라야 한다는 점을 제대로 알지 못한 때문이다.

또 알고는 있어도 예전의 미스샷 공포 때문에 몸이 굳어지면서 스윙리듬과 템포가 흐트러져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내리막 홀(티잉 그라운드가 높을 때)

내리막 홀은 골퍼의 시선이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기 때문에 스윙할 때 자신도 모르게 아래로 찍어 치게 된다. 그래서 티를 평상시처럼 꽂으면 높게 뜨는 일명 스카이 볼이 나오기 쉽다.

티잉 그라운드가 낮은 오르막 홀에서는 폴로스로와 피니시를 평소보다 길게 가져가야 훅을 방지할 수 있다.

내리막일 때는 티를 평소보다 조금 낮게 꽂아 주기만 해도 타점을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때 시선은 멀리 있는 목표의 수평지점에 둬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골프에서는 밸런스가 중요하다. 스윙할 때 중심을 잘 잡지 못하는 골퍼는 시선을 수평에 두고 스윙을 하면 중심을 잡는 데 효과가 있다. 공의 위치는 평소보다 약간(공 한두 개 정도) 오른쪽.

내리막 홀은 슬라이스가 많이 난다. 시선이 아래로 향하니까 자신도 모르게 내리 찍는 스윙이 되고 상체도 앞으로 쏠리기 때문이다. 상체가 앞으로 나가는 걸 신경 써서 잡아줘야 한다. 의도적으로 폴로스루를 길게 할 필요는 없다. 폴로스루는 간결하게 하면서 피니시로 연결해야 슬라이스를 막을 수 있다.

○오르막 홀(티잉 그라운드가 낮을 때)

티잉 그라운드가 높을 때는 평소보다 공을 낮게 꽂고 티잉 그라운드가 낮을 때는 공을 높게 티업해야 한다.

오르막 홀에서는 반대로 티를 평소보다 높게 꽂고 공의 위치도 내리막과 반대로 공 한두 개 정도 왼쪽에 둬야 한다. 오르막 홀에서는 훅이 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백스윙은 작게, 피니시는 평소보다 길게 가져가야 한다.

이때 의도적으로 공을 띄우려고 할 필요는 없다. 티의 높이와 공의 위치만 조정해 주면 정상적인 스윙을 해도 공은 저절로 뜨게 된다.

정리=안영식기자 ysahn@donga.com

사진=박경모기자 momo@donga.com

장소협찬 안양베네스트G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