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플라자]장기 수익률 좋아야 ‘블루칩 펀드’

  • 입력 2003년 10월 29일 16시 51분


코멘트

“괜찮은 펀드상품 없나요?”

주식형이든 채권형이든 모든 간접투자상품은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목적 투자기간 투자자금의 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골라야 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원금을 고스란히 지켜주는 저축상품이 아니다. 이 얘기는 상품 선택에 투자자 자신의 책임이 크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현실은 ‘약방에 가서 몸에 좋은 약을 찾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체질에 따라 처방이 다른 것처럼 투자자가 처한 조건에 따라 같은 펀드상품이더라도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간접투자에서 높은 수익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몸에 맞는 펀드를 찾아라=펀드상품을 고를 때 전문가들로부터 항상 듣는 얘기다. 그만큼 중요하지만 실제로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 일단 왜 투자하는지를 스스로 자문해야 한다. 투자목적이 정해지면 투자기간 투자대상이 자연스럽게 정해진다. 은퇴자금을 주식형 펀드 등 공격적인 상품에 쏟아 붓는 것은 무모한 투자의 전형이다.

기대수익률이 높을수록 투자에 따른 위험(리스크)도 커진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투자에 ‘공짜 점심’은 없다.

▽반짝 성과에 홀리지 말라=펀드상품을 고를 때는 장기 수익률을 눈여겨 봐야 한다. 적어도 1년 이상 축적된 수익률을 봐야 한다. 2년 이상 장기 수익률이 누적된 펀드들도 점차 늘고 있다. 누적수익률과 함께 6개월 단위로 끊어 해당 기간의 수익률 편차도 봐야 한다. 상반기엔 수익률이 높았다가 하반기에 급락하면 결코 좋은 펀드라고 할 수 없다. 높은 수익률보다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내는 펀드가 좋은 상품이다. 이런 점에서 갑자기 수익률이 급등해 유명세를 타는 펀드는 피하는 게 현명하다.

▽단순한 펀드가 좋다=가능하면 금융상품의 구성(운용구조, 상품운용전략 등)은 쉬운 게 좋다. 주가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피한다고 파생상품 등으로 복잡하게 헤지(위험회피)장치를 해 놓은 펀드 치고 운용성적이 좋은 펀드는 별로 없다는 게 증시전문가들의 귀띔이다. 템플턴투신운용과 미래에셋증권 등의 주식형펀드 상품은 이른바 저평가 종목에 투자, 장기보유하는 정석(定石) 플레이로 높은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다.

▽‘늘 좋은’ 상품은 없다=간접투자 상품의 운용성적은 시황(채권 및 주식시세)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좋은’ 간접투자상품은 없다. ‘상반기 최고 수익률’, ‘은행 예금보다 몇배 높은 수익률’ 등으로 투자자들을 현혹하는 펀드는 일단 조심해야 한다. 올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각광받던 ‘해외채권형 펀드’는 이제 마이너스 수익률을 걱정할 상황에 빠졌다.

▽때로는 비를 맞는 용기도 필요하다=원금보장 성격이 강한 주가지수연동증권(ELS)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주가상승 추세가 이어지면서 자산의 일부분을 ‘주식형 펀드에 투자할 걸…’ 하고 후회하는 투자자들도 적지 않다. 비를 좋아한다면 우산을 쓰고 집 밖으로 나가는 용기도 필요하다. 투자기간이 긴 여유자금이라면 한번쯤 용기를 내 순수 주식형 펀드에도 분산투자한다는 생각으로 넣어볼 만하다.

이강운기자 kwoon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