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0년 4월 24일 16시 45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지금 그와 비슷한 상황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다. 그런데 소설과 다른 것은 통제와 감시의 수단이 아닌 오락과 커뮤니케이션의 방편이라는 점이다. PC에 자발적으로 카메라를 달고서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사람들이 많다.
현재 시중에는 약 40종의 PC카메라가 판매되고 있다. 가격은 대개 10만원 안팎이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구입해 쓸 수 있다.
▼PC카메라의 용도
가장 쓰임새가 많은 곳이 화상통신 분야. 인터넷 화상채팅은 기본이고 인터넷 방송용 카메라, 놀이터감시용 폐쇄회로 카메라로도 쓰인다. 전망이 좋은 곳에 PC카메라를 설치하고 수시로 모니터를 통해 보는 방식이다.
▼구입요령
PC카메라는 작지만 섬세한 전자기기이며 광학장치다. 가장 먼저 체크를 할 점은 정지 영상으로 보았을 때의 화질이다. 정지 영상만 살펴보면 대략 성능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이 동영상으로 보았을 때의 기능이다. 기본적으로 매끈하게 넘어가는 화상을 보기는 힘들지만 심하게 거슬릴 정도로 화면이 끊어지는 현상이 있다면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없다. 320*240 크기의 화면에서 보면 가장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색상이 원래의 촬영대상과 비슷한지, 동영상이 부드러운지, 너무 늦게 동영상이 뜨지는 않는지 중점적으로 관찰해본다.
▼설치방법
1)USB단자에 카메라 케이블을 연결만 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먼저 윈도 제어판에 USB어댑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자.(제어판->시스템->장치관리자를 차례로 클릭한다.)
2)장치관리자에 USB컨트롤러가 있는지 확인한다. 윈도95의 개량용 버전인 '윈도95 OSR/2'이상에만 컨트롤러가 들어있다.
3)PC카메라 드라이버를 설치하자. 카메라 포장 속에 CD롬으로 된 드라이버가 들어 있다.
4)PC를 끈 다음 USB케이블을 연결한다. 그리고 PC카메라를 고정시키고 PC를 다시 켠다. 윈도가 자동으로 PC카메라를 찾는다.
5)각자의 PC카메라에 맞는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화면이 보인다. 자신의 얼굴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난 것이다.
<정영태기자> ytceong@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