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커토픽] 마흔둘 老짱! 최은성 “골도 세월도 다 막아주마”

  • Array
  • 입력 2013년 5월 7일 07시 00분


전북의 백전노장 GK 최은성이 연일 슈퍼 세이브로 각광 받고 있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롱런의 비결이다. 스포츠동아DB
전북의 백전노장 GK 최은성이 연일 슈퍼 세이브로 각광 받고 있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롱런의 비결이다. 스포츠동아DB
■ 42세 골키퍼 연일 선방쇼…최은성이 사는 법

K리그·ACL 슈퍼세이브 ‘전북의 구세주’
울퉁불퉁 근육질 몸매…철저한 자기관리
탁월한 예측능력·집중력, 젊은 선수 제압
아직도 숙소생활…“선수생활 3년 더 OK”


“샤워하면서 울퉁불퉁(근육질)한 (최)은성이 형 몸을 보는데 어찌나 예뻐 보이던지….”

전북 현대 공격수 이동국이 빙긋 웃었다. 5일 전북-FC서울의 K리그 클래식(1부 리그) 경기에서 나온 동료 골키퍼 최은성(42)의 선방에 대한 고마움의 표현이다. 최은성은 1-0으로 앞서던 종료직전 서울 하대성의 결정적인 슛을 막아 팀 승리를 지켰다. 1일 광저우 에버그란데(중국)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최종전에서도 최은성의 연이은 슈퍼 세이브가 아니었다면 0-0 무승부는 불가능했다. 전북은 이 무승부로 16강에 오를 수 있었다. 1971년생, 만 나이 42세의 최은성에게 나이는 그야말로 숫자에 불과한 듯 하다.

전북 최은성. 스포츠동아DB
전북 최은성. 스포츠동아DB

○환상 선방의 비결은

최은성은 철저한 자기관리로 유명하다. 그는 작년 전북 유니폼을 입은 뒤 까마득한 후배들과 숙소생활을 하고 있다. 팀 훈련이 없는 날에도 웨이트 트레이닝장에서 산다. 풍부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노련미와 예측능력도 그의 장기다.

대표적인 예가 5일 서울과 경기다. 이동국은 하대성과 최은성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대각선 방향에 있었다. 하대성이 슛을 때리는 순간 이동국도 ‘들어갔다’ 싶어 고개를 숙였다. 그런데 거짓말처럼 최은성이 팔을 쭉 뻗어 볼을 쳐냈다. 경기 후 샤워하면서 이동국은 최은성에게 “도대체 그 슛을 어떻게 막았느냐“고 물었다. 최은성은 “동국이 너라면 아마 강하게 때렸을 거다. 그런데 대성이 발을 보니 약간 인사이드 쪽으로 꺾더라. 그래서 그 쪽으로 먼저 몸을 날렸다”고 답했다. 그 짧은 순간 슛 방향을 예측한 것이다.

2002한일월드컵 대표팀 때 최은성을 지도했던 김현태 인천 유나이티드 GK 코치는 “요즘 최은성을 보면 3년은 더 선수생활이 가능할 것 같다”며 칭찬했다. 김 코치는 “골키퍼는 어떤 포지션보다 평소 훈련이 중요하다. 훈련 때 플레이가 반복 숙달돼 실전에서 나오는 것이다. 최은성을 보면 훈련 때 얼마나 집중하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오죽하면 최은성의 팀 후배인 골키퍼 권순태는 “나는 은성이 형의 빨대가 될 거다”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닌다. 최은성의 노하우를 빠짐없이 습득하고 싶어 하는 것이다.

최은성의 역할은 단순히 수문장에 그치지 않는다. 경기 중에는 조율사로 변신한다. 작년 시즌 초반 중앙 수비들의 줄 부상으로 팀이 비상일 때도 최은성의 훌륭한 수비 리드 능력으로 위기를 극복했다. 그라운드 밖에서는 후배들의 훌륭한 멘토다. 전북 김욱헌 홍보팀장은 “후배들이 고민이 있거나 궁금한 게 있으면 최은성에게 묻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최은성과 같은 고참의 역할이 팀에 큰 힘이 된다”고 흐뭇해했다.

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트위터@Bergkamp08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