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밤, 수원의 역사를 거닐어보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열대야 잊은 ‘수원 문화재 야행’
오늘부터 사흘간 오후 6시부터 화성행궁-북수동성당 등 야간 개장
콘서트-검무 공연 등 즐길거리 풍부

지난해 ‘수원 문화재 야행’을 찾은 관람객들이 행궁동 일대 골목길에 차려진 마켓과 먹거리, 체험행사 등을 둘러보고 있다. 수원시 제공
지난해 ‘수원 문화재 야행’을 찾은 관람객들이 행궁동 일대 골목길에 차려진 마켓과 먹거리, 체험행사 등을 둘러보고 있다. 수원시 제공
수원화성을 품은 경기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대가 11∼13일 저녁 불야성을 이룬다. 사흘 동안 오후 6∼11시 야간 역사문화 프로그램 ‘기억의 문이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이 열리기 때문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문화재와 함께 여름밤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매년 한 번뿐인 기회”라며 “여름방학 때 아이들과 함께 가볼 곳을 찾고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무더위는 가라’… 팔색 매력에 ‘풍덩’


올해 행사의 주제는 ‘기억’이다. 여기에는 수원화성 축조부터 근현대까지 이어지는 수원의 역사, 그 안에 살던 이웃의 이야기를 풀어내겠다는 취지가 담겨 있다. △야경(夜景) △야설(夜設) △야사(夜史) △야시(夜市) △야식(夜食) △야숙(夜宿) △야로(夜路) △야화(夜畵) 등 8가지 테마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야경’은 밤에 보고 듣는 문화재 이야기다. 화성행궁과 시립미술관, 수원화성박물관, 행궁길 갤러리, 수원종로교회 역사관, 북수동성당 등을 늦은 밤까지 둘러볼 수 있다. 1796년 수원화성 완공 이후 227년의 역사를 미디어 작품, 조형물, 기록 전시 등 작품 9개에 담아냈다. 유리 벽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조명 파사드 ‘정조의 꿈’, 레이저 아트 ‘새빛 야행, 하늘에 물들다’ 등이 색다른 밤 분위기를 선사하게 된다.

‘야설’은 밤에 보는 공연 프로그램이다. 대금 해금 가야금 등 전통악기 거리공연, 미술관 안에서 듣는 교향악단과 합창단의 공연이 귀를 즐겁게 해준다. 미술관 옥상에서 열리는 ‘공감, 달빛옥상 콘서트’와 정조대왕이 백성을 위해 베푼 잔치 ‘낙성연’을 모티브로 한 EDM 공연 등도 열린다. 신풍루 앞에선 교대 의식, 무예24기, 검무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밤에 듣는 역사 이야기 ‘야사’는 정조대왕과 수원화성, 전통 무예, 행궁동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선경 이현경 김향화 등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의 활동을 그린 거리극 ‘산루리의 영웅’이 준비돼 있다. 행궁동 주민들이 여는 ‘행궁마켓’도 열린다.

화성행궁 맛촌거리, 통닭거리 식당 등이 참여하는 ‘야식’은 입을 즐겁게 할 프로그램이다. 사찰 ‘수원사’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야숙’도 이색적이다. 밤에 걷는 거리 ‘야로’는 5곳에서 미션을 하고 스티커를 모으면 기념품을 주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야화’에선 그림을 보며 수원의 역사와 정체성을 배우도록 했다.

● ‘무해한 야행’… 쓰레기 줍고, 화분 만들고


수원시는 이번 행사에서 ‘무해한 야행’ 캠페인도 전개한다.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현장 신청을 받아 ‘야행 줍깅단’을 구성한 후 쓰레기를 줍는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플라스틱 재활용(업사이클링) 화분을 만드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공식 개막 점등식은 11일 오후 8시 행궁광장에서 열린다. 행사기간 중 행궁로 공방거리와 생태교통마을 일대에는 차량 통행이 제한된다. 개별 프로그램 내용과 시간, 장소 등은 ‘수원 문화재 야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계속되는 열대야와 태풍으로 지친 시민들이 여름밤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수원 문화재 야행#수원화성#야간 역사문화 프로그램#무해한 야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