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6년 만에 멈추나…노조 30일 총파업 선언

  • 뉴스1
  • 입력 2022년 11월 7일 15시 13분


코멘트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파업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방침 공표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22.11.7/뉴스1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파업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방침 공표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22.11.7/뉴스1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가 구조조정 중단과 인력 증원을 요구하며 3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양대 노조의 총파업은 성과연봉제 반대를 내세웠던 2016년이 마지막이다.

다만 준법투쟁까지는 약 열흘, 총파업 시작일까지는 약 3주가 남아 있는 만큼 남은 기간 동안 노사 간에 새로운 합의가 도출될 수 있을지 여부가 파업 진행을 결정할 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연합교섭단은 7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구조조정을 철회하지 않고 안전 대책 인력을 내놓지 않는다면 양 노조는 30일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선 16일부터는 역무원들의 2인1조 규정 검수, 규정 승무 등을 포함한 준법투쟁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양 노조가 1일부터 4일 낮 12시까지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 79.7% 찬성(재적 대비 70.8%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양대 노조의 동반 파업은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를 내걸었던 2016년 이후 6년 만이다.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과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은 올해 연합교섭단을 구성해 내년도 임금·단체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지난 6일 최종 결렬됐다. 지난달 4일 사측이 인력 1539명을 감축하겠다는 안을 제시하면서다.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파업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방침 공표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1.7/뉴스1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관계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파업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방침 공표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1.7/뉴스1
노조는 인력 감축이 곧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철관 서울교통공사 통합노조 위원장은 “이태원 참사나 신당역 사건은 안전인력만 확보했다면 해결할 수 있었던 일”이라며 “(인력 감축을 골자로 하는) 혁신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역시 “4일 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사 쟁점이 뭐냐’고 했을 때 ‘임금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환승역에 서울시가 근로기준법을 위반하면서 180명을 배치했다”면서 “제발 인력을 달라. 이번 투쟁은 돈보다는 생명이다. (이대로라면) 조만간 사고가 터진다는 것을, 아니 막아야겠다”고 말했다.

다만 양 노조 모두 파업 돌입까지의 기간을 길게 잡아 둔 만큼 협상의 여지는 충분히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서 파업 돌입을 앞두고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사에 요구한 ‘경영 효율화’ 방안에 반대한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파업을 예고했으나 파업을 하루 앞둔 같은해 9월13일 노사가 강제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기로 합의하면서 노사 협상이 극적 타결된 바 있다.

김철관 통합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끝으로 시장에게 공문을 보내 공식 면담을 요청할 것”이라며 “공사 협상은 어쨌든 결렬이라 조정 절차가 끝났고, 오늘부터 쟁의권이 확보됐다. 다만 그 전(파업 전)에도 건설적 안이 있다면 협상할 준비는 언제든 돼 있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노조 관계자 역시 “가장 답답하게 느끼는 건 법적으로야 노사 관계지만 사실상 결정 권한이 시에 있지 않나”라며 “시가 정책 판단할 시간이 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3주 조금 안 되는 시간 동안 텀을 좀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계속 대화하며 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하면서 노사가 원만한 타결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