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서대구 역세권 개발… 염색산단 이전 돌발변수로 부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인수위
염색산단의 외곽 이전 본격 추진
하·폐수처리장 지하화 무산 우려

대구 서구 염색산업단지 하·폐수처리장과 인근 고속철도(KTX) 서대구역의 모습.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이 무산되면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으로 꼽히는 서대구역세권 개발까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구시 제공
대구 서구 염색산업단지 하·폐수처리장과 인근 고속철도(KTX) 서대구역의 모습.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이 무산되면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으로 꼽히는 서대구역세권 개발까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구시 제공
서대구역 주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역세권 개발의 핵심이 될 대구 서구 염색산업단지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이 예상하지 못한 난관에 봉착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염색산업단지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가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이달 9일부터 홍 당선인 인수위 측에 염색산업단지 이전 등에 관해 업무 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후보 시절부터 염색산업단지 이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던 홍 당선인은 류한국 서구청장을 만난 자리에서도 “이전 방향을 추진해 보겠다”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서구 비산동에 위치한 염색산업단지는 1960, 70년대에 조성됐다. 한때 ‘섬유패션도시 대구’의 대명사로 통했지만 섬유산업이 쇠락하면서 어려운 길을 걷고 있다. 2017년 국립환경과학원 조사에 따르면 염색산업단지에서는 유해물질인 클로로폼과 톨루엔 등이 다른 지역보다 2∼6배 높게 검출됐다. 인근 주민들을 괴롭히는 각종 악취의 원인이다.

지난 수십 년간 서구 안팎에서는 염색산업단지를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특히 대구시가 2019년 서대구역세권 개발 사업을 발표하면서 산단 이전 논의에 불이 붙었다. 그러나 대체 부지를 찾지 못한 시는 산단 존치를 전제로 악취와 수질 오염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이곳의 하·폐수처리장 4개를 통합 지하화한다는 대안을 내놨다.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의 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시가 지난달 우선협상 대상자로 GS컨소시엄을 선정하면서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은 점차 가시화됐다. GS건설 등 14개사로 구성한 GS컨소시엄은 총 사업비 6000억 원을 들여 2027년까지 하·폐수처리장 4곳(달서천하수처리장, 북부하수처리장, 염색산업단지 1·2폐수처리장)을 북부하수처리장 지하로 통합 이전하는 공사를 한다. 이곳 지상에는 10만 m² 규모의 자연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문제는 염색산업단지가 이전하면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산단이 이전하면 이곳의 염색 1·2폐수처리장이 지하화 대상에서 빠질 수 있다. 만약 나머지 달서천하수처리장과 북부하수처리장 등 2곳만 지하화하면 민간 사업자의 시설 운영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 향후 대구시와 GS컨소시엄 간의 사업 협상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이 아예 무산되면 서대구역세권 개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하·폐수처리장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악취 등으로 인해 이곳 개발의 핵심인 앵커(선도)시설이나 공공시설 유치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관할 서구는 대책을 찾고 있다. 서구 관계자는 “신임 시장의 업무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구가 지역구인 국민의힘 김상훈 국회의원은 최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게시판에 “통합 지하화는 역세권 개발의 전제 조건부 사업이다. 인수위 측에 뜻을 전달하고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내겠다”라는 글을 남겼다. 대구시 관계자는 “지난 3년간 기재부의 심의를 통과하고,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까지 상당한 행정 절차를 진행한 만큼 전체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서대구#역세권 개발#환경문제 해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